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 합성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디퍼런셜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2. 13. 12:1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차량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디퍼런셜 오일 등

관리해야 하는 오일이 많죠

당연 오일류 교환은

부산합성유 전문점 코리언모터스에서~!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합성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디퍼런셜 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디퍼런셜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 합성유 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어요



제일 먼저 교환 해 줄 오일은 엔진오일입니다

오일중에서도 제일 기본적인 엔진오일!

엔진오일 교환시에는 잔유제거가 중요합니다

보닛을 오픈하고 오일필터 캡을 오픈!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잔유가 가득고여 있지요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해준답니다



이제 차량을 높게 띄워주고

내부에 있는 잔유를 제거합니다

드레인 코크를 오픈하면

오염되어 새까만 잔유가 콸콸 쏟아지겠죠?

자유낙하방식으로 드레인 해줍니다



드레인만으로는 절대 잔유 제거가 100% 되지 않습니다

고압장비를 이용해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석션장비를 이용하여

구석구석 잔유를 제거해주는거죠

이렇게 1차 잔유제거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왜 1차냐?

2차 잔유제거 작업도 해줘야하니까요!



2차 잔유제거 작업을 위해

신유를 부어줍니다

이 신유를 이용하여

2차 잔유제거를 해줄꺼랍니다



2차 잔유제거도 1차와 똑같은 방법입니다

1. 드레인

2. 고압장비

3. 석션

이 3단계의 순서로 잔유제거를 해주는거죠

이렇게 잔유제거를 하면

내부는 완전 말끔해지겠죠?



잔유제거를 말끔히 완료한 드레인 코크입니다

어찌나 말끔히 했던지

이제 떨어질 잔유조차 없어요

주변에 묻어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는 것도 잊지 않았답니다



엔진오일 교환시 오일필터 교환도 필수입니다

신유로 교환했지만 오일필터를 교환해주지 않는다면

엔진오일 내의 이물질을 제대로 걸러줄수 없겠죠?



오늘 교환한 오일은

액트루브 디에스터(D-ESTER) 5W30

부드러우면서도

고온에서 유막이 잘 유지되는 장점을 가진

합성 엔진오일!

ESTER(에스테르) 베이스 합성유로

에스테르 함유량이 동종오일중에 최고로 꼽히죠

다양한 조건에서도 최고의 마모방지 성능과

연비향상 성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초중반, 후반까지 정숙함과 펀치력으로

시티 드라이빙에 적합한

사계절 합성엔진오일 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브레이크 오일 교환으로 넘어갑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교환전 수분도 체크를 해줘야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신품 브레이크 오일을 준비해줍니다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작업이 됩니다

폐유가 흐르다가 라인으로 맑은 신유가 비치면

장비로 폐유라인을 잠궈서 신유로 채워지게 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상태가 안좋을수록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다는 거!

잊지마세요~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자동차의 무게과 속도에 따라 엄

청난 마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열로 인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브레이크 액이 끓게 돼요

이때 외부공기가 스며들거나 기포가 형성되면

피스톤에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 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제동장치인만큼

교환시기는 지켜주는것이 중요하답니다!



마지막으로 디퍼런셜 오일 교환입니다

자동차 운전 시 좌, 우 회전 혹은 코너를 돌때

회전비율을 조절해 주는 것이 디퍼런셜 기어입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이 기어를 윤활할 때 필요한 오일이랍니다



디퍼런셜 오일도 신유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폐유를 제거해줘야겠죠?

디퍼코크를 오픈하고

잔유를 드레인해줍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디퍼코크가 옆쪽으로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드레인만으로는 잔유를 완벽하게 제거할수 없어요

석션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파켈로 75W90 디퍼런셜오일 입니다

이탈리아에서 건너온 오일로

이태리하면 레이싱, 레이싱하면 파켈로,

파켈로 하면 달리기에 적합한 오일이라죠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품 디퍼런셜오일은 주입해줍니다



살짝 흐르는 정도로 레벨링도 완료해줍니다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주변에 묻은 오일은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이 디퍼런셜 오일은

주행환경이나 습관 에 따라서

40,000KM ~ 50,000KM 전후 교환으로

전륜(FF)이든 후륜(FR) 차량이면 하나만,

4륜 구동 차량시 전·후로 교환 해주셔야 한답니다

차량 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은

오일류 교환입니다

코리언모터스에서 합성유 교환하시고

출고시 그대로 차량 컨디션 유지하세요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