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NF소나타 브레이크오일, 순환식 ATF미션오일, 순환식 냉각수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2. 15. 13:19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아침에 비가 오고 그쳤는데

많이 쌀쌀해졌어요

봄 같았던 날씨가

다시 겨울 날씨가 됐어요 ㅠㅠ

따뜻한 하루 되세요~!

차종 : NF 소나타

작업내역 : 브레이크오일, 순환식 ATF미션오일, 순환식 냉각수 교환



NF 소나타가 입고되었습니다

각종 오일류 교환을 위해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파워오일, 오토미션오일 그리고 냉각수까지!

많은 오일을 교환해주셨어요

그 중 오늘은 브레이크오일과 오토미션오일, 냉각수 교환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먼저 브레이크오일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전에는 수분도를 먼저 체크해줘야합니다

수분도가 3%이상아면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할 때랍니다

그리고, 석션으로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줘야죠

폐브레이크오일을 깔끔하게 제거하고 나면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줍니다



모튤 브레이크오일 RBF-600

가혹한 조건에도 페이퍼록 현상을 방지,

브레이크 오일의 온도상승을 줄여줄수 있는

최첨단 100% 합성 브레이크오일 이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곳부터,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주입하며,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교환을 한답니다

배출라인에서 잔유와 기포가 나오게 되는데

잔유, 기포가 다 배출되고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준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2년 혹은 3~4만KM 주기로

교체를 해야합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이 완료되면 오토미션오일 교환입니다

오토미션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을 진행한답니다

순환식으로 교환을 위해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주었어요

하나는 신유가 주입되는 선,

다른 하나는 폐유가 배출되는 선으로 연결된답니다



<좌> 신유

<우> 폐유

처음에는 붉고 투명한 신유에 비해

폐유는 검고 탁한색이에요

작업을 진행할수록 기존의 미션오일 색이 변화하는게 확인되시나요?

검고 탁한 색에서 신품 미션오일과 같은

투명하고 붉은 색으로 변하고 있답니다

마지막사진처럼 신유와 폐유의 색이 같아지면 작업완료입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5만KM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10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10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부동액 교환입니다

부동액교환도 순환식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습니다



부동액은 냉각수 라인 클리닝을 먼저 해주어야 합니다

기존에 남은 부동액과 교환할 신품 부동액이 섞이게 되면

엉김현상이나 응어리가 질 수도 있기 때문에

물을 순환하여 깨끗히 세척을 해주도록 합니다



깨끗한 물로 순환을 하며 폐부동액이 밀려나오게 됩니다

아이쿠.. 부동액이 원래 제 색이 뭔지

상상도 가지 않을만큼 오염되었습니다



밀려나오던 폐부동액도

깨끗한 투명한 물이 흘러나온다면

냉각수 라인 세척은 완료입니다



이제 신품 부동액을 주입해줍니다

신품 부동액을 주입할수록

세척을 위해 주입했던 물이 밀려나오겠죠?



새로 주입한 부동액 색과 같은 색의 부동액이 흘러나오면

부동액 교환 완료입니다!

만약 냉각수가 부족으로 운행중 온도게이지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놀라서 정차 후 긴급하게

수돗물이나 정수물을 충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겨울철에 이방법은 임시방편 으로 하시되

추운겨울 냉각수가 얼지않도록

차후 꼭 정비받으셔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

이렇게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자동차오일류 교환은

코리언모터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