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합성엔진오일, 리어 브레이크패드&센서, 브레이크오일, 냉각수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2. 27. 13:2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아침에 비가 살짝 오는것 같더니

지금은 그쳤네요

오늘저녁부터 내일아침까지는

비가 온다고 하니

미리 준비하세요~!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합성엔진오일, 리어 브레이크패드&센서, 브레이크오일, 냉각수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각종 경고 알람이 떠,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오일, 리어 브레이크패드, 엔진오일 교환과

냉각수 교환 작업을 할꺼에요

하나하나 차근차근 작업하도록 해요



제일 먼저 할 작업은 엔진오일 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시 가장 중요한것은?

잔유제거!

오일필터를 제거하고 오일필터 하우징에 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로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이제 차량을 높이 올려주고

내부 있는 잔유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첫번째는 자유낙하 드레인

새까만 잔유를 드레인해줍니다



두번째는 고압장비

고압장비를 이용해

남아있는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세번째는 석션장비

석션장비를 이용하여

내부에 조금이라도 잔유가 남아있지 않도록

잔유를 쏙쏙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세척용으로 신유를 조금 부어

잔유제거 작업을 반복해줍니다



말끔히 잔유를 제거하면

드레인 코크에서도

잔유가 더 이상 떨어지지 않아요

말끔히 잔유가 제거되었으니

주변에도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줄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교환해줍니다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오일필터는 말레제품으로 교환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교환을 위해 기존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주도록 해요

석션으로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줍니다

깔끔히 폐브레이크오일이 제거되면 장비를 체결하여 줍니다



신품 브레이크 오일을 준비해줍니다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작업이 됩니다

위에서 신유를 주입하고

아래로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뽑아내줘요

리저버와 가장 먼 뒷쪽부터 교환을 해준답니다



배출시에 기포가 보이시나요?

그만큼 공기에 노출로 인해 오일이 산화되기가 쉽기때문에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피스톤에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 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을 위해

휠과 타이어를 탈거해주었습니다



교환 해 줄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와 센서를 준비해줍니다

독일 텍스타 TEXTAR 제품은 100년이 넘는 역사와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등 유럽 수입차 납품하는 제품이에요

독일 TEXTAR 제품의 패드와 디스크는 최고급으로

많이들 찾으신답니다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우>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두께 차이가 어마어마해요

두꺼운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탈거한 자리에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줍니다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우>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센서

브레이크 패드는 차를 세우는 중요한 제동에 관련된 부품이므로

제때제때 교환하는 것이 중요해요

센서는 브레이크 교환시 파괴되니

신품으로 교환해주어야 한답니다



캘리퍼 속에 장착된 두꺼운 신품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이제 제 역할을 톡톡히 해주겠죠?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교체후

디스크와 패드가 완전히 자리잡아 길들여지기 전엔

브레이킹시 밀릴수있으니 주의하세요



마지막으로 부동액 교환입니다

부동액은 제일 먼저 깨끗한 물을 순환하여

냉각수 라인을 클리닝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기존에 남은 부동액과 교환할 신품 부동액이 섞이게 되면

엉김현상이나 응어리가 질 수도 있기 때문에

물을 순환하여 깨끗히 세척을 해주도록 합니다



물을 순환하여 폐부동액을 모두 배출해줍니다

탁한 기존의 부동액이 투명한 물로 변한다면

내부 냉각수 라인 클리닝은 완료입니다



깨끗하게 냉각수 라인 세척이 완료되면

신품 부동액을 주입해줍니다

부동액은 교환주기가 달라요

초록색 : 교환주기 2년 (4만KM) 부식방지용

분홍색 : DEX-COOL 교환주기 5년(20만KM) GM차종 일부

노란색 : UNIVERSAL ELC 교환주기 5년(20만KM) 일부 유럽차 적용

차량에 맞추어 부동액의 교환주기를 지켜주는 것이 좋겠죠?



모든 작업을 완료했으니

경고창까지 초기화 하면

작업은 완벽하게 완료입니다!

자동차정비는 코리언모터스에서~!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