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118D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3. 28. 13:0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꼬맹이는 매일 아침

미세먼지 체크를 해요

저도 까먹는데 꼬맹이 덕분에

미세먼지가 나쁘다는걸 알게 된답니다! ㅎㅎ

차종 : BMW 118D

작업내역 :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시, 잔유제거에 가장 긴 시간이 소비됩니다

볼트를 풀고 드레인코크를 오픈하여

잔유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드레인코크에서 새까만 잔유가 흘러나오고 있어요

시간을 넉넉하게 가지고 모두 드레인 해줘야 한답니다



드레인이 완료되어도 내부에는 어느정도 잔유가 남아있어요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드레인 후 남아있는 잔유를 고압장비로 제거하고,

석션작업으로 잔유를 완전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세척용으로 신유를 부어

내부를 세척하는 느낌으로 잔유제거를 한번 더 반복해줍니다

잔유제거를 더 말끔히 하니

신유의 체감을 완벽하게 느낄수 있겠죠?



이렇게 잔유제거를 말끔히 하는데

드레인코크에서는 더이상 떨어질 잔유가 없는 것은 당연하지요

주변에 묻어있는 오일이 없도록

말끔하게 닦아내줍니다



엔진오일 보충이 완료되면 이제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긴다는거 아시죠?



브레이크 오일은 교환 전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한 후,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리저버와 가장 먼 뒤쪽부터 교환 합니다

말끔하게 비운 리저버 탱크 안에 신품의 오일을 주입하고

아래로는 남은 기존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위에서 신품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

아래로는 기존의 폐 브레이크 오일이 밀려나오게 돼요

폐 브레이크 오일이 모두 밀려나오고

맑은 신품 브레이크오일이 나오게 되면

배출구를 잠궈주게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 고온의 마찰열이 발생할 때

브레이크 오일에 포함된 수분이 끓게 되고,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수증기 기포가 만들어 지게 돼요

이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충분한 제동이 이루어지지 않게 돼요

이럴 경우 브레이크 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