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합성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5. 7. 10:47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하루도 쉰다고 쉬었는데

쉰게 아니네요

뭔가 더 피곤한 느낌이에요 ㅎㅎ

차종 : BMW F10 118D

작업내역 : 합성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방문해주셨습니다



보닛을 오픈하고

기본점검을 먼저 해줘야합니다



이제 오일필터 하우징 속에 있는 잔유를 제거해줄꺼에요

엔진오일 교환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잔유제거랍니다

가득고여있던 잔유를

전용장비로 말끔히 제거해주었답니다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들어가는 만큼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줄꺼에요



차량을 높이 올려주고 신유를 주입하기 위해

잔유를 제거해줄꺼에요

오일코크를 오픈하면 새까맣게 오염된 잔유가 드레인됩니다



드레인이 완료되어도 내부에는 어느정도 잔유가 남아있어요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드레인 후 남아있는 잔유를 고압장비로 제거하고,

석션작업으로 잔유를 완전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하지만! 잔유제거가 여기서 끝이 아니랍니다

신유를 조금 부어주고 세척하는 느낌으로

드레인부터 석션까지 한번더 해줄꺼에요



신유를 조금 붓고

다시 자유낙하방식으로 잔유를 드레인해줍니다

아직도 새까만 잔유입니다



드레인 후에는 고압장비도 잊지 않고 해줘야겠죠?



마지막으로 석션장비를 이용해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다시 한번더 하는 작업이라도

꼼꼼하게 대~충 하는 일 없이!

잔유 제거 작업을 꼼꼼하게 해야

신유의 체감을 완전하게 느낄수 있겠죠?

그러니 시간이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조금 기다려주세용~



말끔히 잔유를 제거하면

드레인 코크에서도

잔유가 더 이상 떨어지지 않아요

말끔히 잔유가 제거되었으니

주변에도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신품 오일필터를 장착하며

오일필터 하우징에 신유를 넉넉히 부어줍니다

첫 시동시 차량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죠



액트루브 디에스터(D-ESTER) 5W30

부드러우면서도

고온에서 유막이 잘 유지되는 장점을 가진

합성 엔진오일!

ESTER(에스테르) 베이스 합성유로

에스테르 함유량이 동종오일중에 최고로 꼽히죠

다양한 조건에서도 최고의 마모방지 성능과

연비향상 성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초중반, 후반까지 정숙함과 펀치력으로

시티 드라이빙에 적합한

사계절 합성엔진오일 입니다



엔진오일 교환 완료 후,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긴다는거 아시죠?



브레이크 오일은 교환 전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한 후,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하나씩 하나씩 호스를 체결해주어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줍니다

총 4개의 바퀴에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주면

브레이크오일교환 작업은 완료!!

강제로 밀면서 교환하면 금방 하지만

신유를 빈곳없이 꼼꼼히 채우게끔

시간을 넉넉히 두고 교환한답니다



기포가 가득 배출되는게 보이시나요?

주행하는 도중 정지시킬 때 브레이크 패드에는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합니다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할수록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겨요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룩이라고 합니다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오일류 교환을

코리언모터스에서 하시고,

차량 컨디션 유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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