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디퍼런셜오일 & ZF8단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6. 24. 13:1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520D 엔진오일 교환 포스팅을 했었지요

이어서 디퍼런셜 오일과 ZF8단 미션오일 교환입니다~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디퍼런셜오일 & ZF8단미션오일 교환



낯익은 차량이죠?

지난 포스팅에서 보았던

BMW F10 520D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디퍼런셜오일과 ZF8단 미션오일입니다



디퍼런셜변속기에서 차량 좌우로 구동력을 배분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에요

차량 한쪽 바퀴가 구덩이에 빠졌을 경우,

빠진 바퀴는 구동을 멈추고 반대쪽 바퀴만 움직이게 되지요

이런 역할을 디퍼런셜 기어가 하고 있어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이죠?

디퍼런셜 오일 교환을 위해 볼트를 풀고 자유낙하를 해줍니다

그리고 석션으로 남아있는 기존 오일을 제거해줘요

자유낙하만으로는 100% 제거하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꼭 석션을 이용하여 남아있는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야만

신품 디퍼런셜 오일 주입이 가능하답니다



오늘 교환한 디퍼런셜오일은

파켈로 75W90

레이싱으로 유명한 나라

MADE IN ITALY

디퍼런셜 오일은 기어의 맞물림에 부딪혀

윤활/냉각을 해주는 오일이므로

오일의 내구성이 중요하답니다!



잔유제거가 말끔히 되었으니

전용장비로 신품 디퍼런셜 오일을 주입해줍니다



디퍼런셜 오일의 이렇게 흐르는 정도로 레벨링을 해줍니다

어느정도 배출이 되면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에 맞게 볼트를 조율합니다



주변에 오일이 남아있게 되면

후에 고약한 냄새가 올라오게 돼요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말끔히 제거해주었어요



이제 ZF8단 미션오일 교환으로 넘어갑니다

ZF미션 공식지정업체코리언모터스입니다

정석대로 교환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미션오일은 냉간상태로 유지될 때 작업이 가능하기때문에,

일정온도까지 온도를 떨어뜨린 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교환 작업을 위해 기존 오일을 드레인 해주었습니다



미션오일은 냉간상태로 유지될 때 작업이 가능하기때문에,

일정온도까지 온도를 떨어뜨린 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교환 작업을 위해 기존 오일을 드레인 해주었습니다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신품 미션오일 팬을 준비해줍니다

오일팬은 필터와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에

오일팬도 같이 교환 된답니다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입니다

자석 가득 볼록하게 쇳가루가 모여있어요

이정도면 이제 쇳가루를 모으는 자석의 기능을 할수 있을까요

걸리지지 못한 쇳가루는

미션내부를 돌아다니며 추후 고장의 원인이 되겠죠



여기 있는 자석도 마찬가지로 쇳가루가 가득 쌓여있어요

바닥에 떠다니는 쇳가루도 보이시나요?

왜 미션오일이 무교환이 아니라고 하는지 아시겠죠?

미션오일도 주기에 맞춰 교환해줘야한답니다



ZF 8단 미션오일 을 준비해줍니다

ZF오토미션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미션오일이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우수한 윤활 및 낮은 연료소비로

CO2 배출 감소효과까지 있답니다



전용장비로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적정온도까지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미션오일를 세팅해 드렸답니다

쇳가루가 가득한 미션오일에서

신유로 바꾸었으니 변속감은 더 부드러워지겠죠?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해요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12만KM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미션오일 교환은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니

입고전에 전화예약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