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30 328I 브레이크오일, 엔진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8. 19. 13:3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입니다

월요병을 이겨내도록

기지개 쭉~ 켜고 시작합시당~!!

차종 : BMW F30 328I

작업내역 : 브레이크오일, 엔진오일 교환



BMW F30 328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과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먼저 브레이크 오일부터 교환을 하도록 할께요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긴긴답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습니다

리저버로부터 브레이크까지

브레이크오일 라인과 캘리퍼 안까지

기존 오일이 채워져 있기때문에

신유를 주입하여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잔유를 제거하고

신유로 교환작업을 할거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작업이 됩니다

위에서 신유를 주입하고

아래로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뽑아내줘요

리저버와 가장 먼 뒷쪽부터 교환을 해준답니다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는거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자동차의 무게과 속도에 따라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열로 인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브레이크 액이 끓게 돼요

이때 외부공기가 스며들거나 기포가 형성되면

피스톤에 암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 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제동장치는 늦지 않게 교환해주는것이 필수입니다!



이제 엔진오일로 넘어갑니다

엔진오일 교환시 제일 중요한것은

잔유제거입니다!

기본점검을 먼저 하고 잔유제거를 위해

오일필터캡을 오픈~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가득 차 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신유주입을 위해 잔유제거를 해줍니다

드레인코크를 오픈하면 새까만 잔유가 좔좔~

그만큼 오염이 많이 되었다는 사실!

잔유의 상태가 이러니 잔유제거는 필수랍니다



드레인이 완료되면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석션장비입니다

석션장비를 이용하여 구석구석 남아있는 잔유를

말끔하게 제거해주도록 해요



석션까지 완료되면 신유를 조금 부어줍니다

그 부어준 신유를 이용하여

2차 잔유제거 작업을 진행합니다

드레인부터 석션까지~!



말끔하게 잔유가 제거되면

주변에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신유를 주입하는만큼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주는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교환해주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오일필터는 믿고쓰는 애프터제품

만필터로 교환해주었답니다



오일 레벨도 정상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시기 지키시고

소중한 차 오래오래 함께하길 바래요

오일류 교환은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