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428I ZF8단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9. 6. 11:0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꼬맹이 영유아검진으로 병원에 갑니다

검진할때마다 이만큼이나 자랐나 싶어

항상 놀래네요~


차종 : BMW 428I

작업내역 : ZF8단 미션오일



BMW 428I 차량입니다


어제 디퍼런셜 오일 교환에 이어

오늘은 ZF8단 미션오일입니다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을 높이 올려줍니다


미션오일은 무교환 오일 아닌가요?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없으시죠?

절대절대 무교환 오일이 아니라는거~!


이제 다들 알고 계시는거죠?



언더커버를 탈거해줍니다


이제 ZF8단 미션오일 시작입니다!



사진이 좀 많이 흔들렸네요


ZF 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서는

먼저 잔유를 제거해줘야해요


모든 오일은 순환식 교환이 아닌이상,

잔유제거는 필수랍니다



내부의 잔유가 제거되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줘야하니까요



탈거한 오일팬입니다


미션오일이 가득가득 고여있네요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입니다


쇳가루가 가득가득 붙어

더 이상 자석에는 쇳가루가 붙을 공간이 없어요



마찬가지로 여기 자석에도 쇳가루가 가득!



미션팬을 기울이면

미션팬 바닥에 반짝이는 쇳가루가 가득합니다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고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상태가 이렇다보니 무교환 오일이란 아니라는거!

다들 아시겠죠?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한답니다



메카트로닉에 물려있는 잔유도

말끔하게 제거해줍니다



신품 미션팬을 장착해줍니다


미션팬 조립시 볼트들을 규정토크에 맞게

순서대로 조율해줍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주입해줘야죠



적정온도까지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미션오일를 세팅해 드렸답니다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죠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12만KM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ZF미션오일 교환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니

입고 전 전화예약 해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