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E82 120D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크리너 및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9. 16. 14:0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추석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역시 쉬다가 오면 힘들지요~

화이팅하고 힘내봅시다!

차종 : BMW E82 120D

작업내역 :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크리너 및 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E82 1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기본점검을 완료하고 보닛을 오픈~!

엔진오일 교환부터 시작하도록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에 앞서 잔유제거를 먼저 해줄꺼랍니다

잔유제거를 해야 신유와 잔유가 섞이지 않겠죠?

제일 먼저 잔유제거를 할 곳은 오일필터 하우징입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내부에 잔유가 가득~

석션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이제 차량을 높이높이 올려

오일 탱크 내에 있는 잔유를 제거해줄꺼에요

오일 코크를 오픈하면 내부에 있던 새까만 잔유가 흘러나옵니다

자유낙하 방식을 시간을 넉넉하게 가지고

끝까지 드레인 해줍니다



드레인만으로는 잔유가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기에

고압장비를 이용해

빠져나오지 못한 잔유를 제거해줘요



이제 석션단계입니다

바닥에 조금이라도 잔유가 남지 않도록 꼼꼼하게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신유를 조금 부어줘요

잔유를 제거했다고 바로 엔진오일을 보충해주는게 아니라

신유를 조금 부어 내부를 세척하고

다시 잔유제거 작업을 진행한답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드레인을 해줍니다

오일색이 처음에 비해 많이 좋아졌네요



드레인 후에는 당연히 고압장비작업도

잊지 않고 해준답니다



마지막 석션까지!

엔진오일 교환만이 아니라 잔유제거까지 하므로

시간이 조금 걸릴지도 몰라요

이 모든게 신유의 체감을 완벽하게 느낄수 있도록 해드리고자 하는것이니

조금 걸리는 시간, 이해해주실꺼죠?



이제 완벽하게 잔유가 제거되었어요

주변에 흐른 오일이 없도록

말끔하게 닦아주었답니다



첫 시동시 차량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엔진오일을 촉촉하게 적신 오일필터를 쏘옥~!



<좌> 탈거한 고품 에어크리너

<우> 신품 에어크리너

뽀얀 신품에 비해

완전 새까만 고품 에어크리너입니다

교환을 꼭 해줘야겠죠?



오늘 교환한 합성유는

페트로나스(PETRONAS)합성엔진오일 신티움 5000XS 5W30

주요 OEM차량, 특히나 BMW 등의

점도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점도로

극한 주행조건에 대응,

연료 절약 및 에너지 보전에 효과적이랍니다

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는

만필터로 교환해주었습니다



이제 브레이크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오일 수분도를 체크하고

교환작업을 위해

브레이크오일 리저버에 아답터를 연결하였답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마스터실린더에서 제일 먼곳인

조수석 뒤 → 운전석 뒤 → 조수석 앞 → 운전석 앞

순으로 교환을 한답니다.

타이어쪽에 호스를 연결하여

각각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거예요

위로 주입되면서 아래로는 밀어내어 뽑아내는 방식~!



기존 브레이크오일이 공기와함께 배출 되고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일정한 압력으로 신유를 주입하며

기존 오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교환합니다

따라서 기포가 없고 맑은 신유가 흐르면

배출라인을 잠궈주면 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내부에 공기로 인해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가 쉽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오일라인에 녹을 발생시켜 제동응답성이 떨어지며 기포가 발생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베이퍼록 현상의 원인이 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오일류교환은 코리언모터스에서~!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