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8I 엔진오일, 점화플러그 & 점화코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11. 13. 10:3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일주일의 딱 중간!

수요일입니다

축축 쳐지는 만큼 더 힘내봅시다!


차종 : BMW F10 528I

작업내역 : 엔진오일, 점화플러그 & 점화코일 교환


BMW F10 528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점화플러그&점화코일 교환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계기판에는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어 있습니다


진단기로 스캔결과,

점화코일과 점화플러그 교환을 하기로 했답니다



그 전에 먼저,

엔진오일부터 교환을 진행합니다


잔유제거를 말끔히 해야하기 때문에

오일필터 캡을 오픈하고

내부에 고여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제거했답니다



신유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내부 있는 잔유도 비워주는게 중요해요

차량을 올려주고 자유낙하방식으로 잔유를 드레인 해줍니다

오염된 새까만 잔유가 흘러나오고 있어요



드레인 후 고압장비 잔유제거 작업도 필수로 해줘야죠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이제 석션장비로 바닥에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잔유를

쏙쏙 제거해줍니다

내부 세척용으로 신유를 조금 부어줍니다

신유를 조금 붓고 드레인부터 석션까지

잔유제거 작업을 반복해주는거죠!



잔유제거 작업은 이제 끝!

드레인 코크에서 오일이 한방울도 떨어지지 않죠?

주변에 묻은 오일도 말끔히 닦아주었답니다



신유가 잘 돌수 있도록

오일필터에도 신유를 촉촉히 적셔주었어요

오일 교환도 중요하지만

오일필터 교환도 꼭 같이 해주는게 좋아요!



에어크리너를 교환하려고 하는데

케이스가 깨져있습니다


지금은 큰 문제 없지만

나중에 꼭 교환하시길 바래요~



오염된 신품 에어크리너를 탈거해주었습니다


에어크리너를 제때 교환하지 않으면

불순물이 가득한 공기가 엔진 내부로 흘러들어가고

연소실, 피스톤 실린더 벽등에 마모를 일으킵니다

심각한경우 엔진출력이 낮아지고 피스톤 발작까지 생깁니다



디에스터(D-ESTER) 0W40

부드러우면서도

고온에서 유막이 잘 유지되는 장점을 가진

합성 엔진오일!

ESTER(에스테르) 베이스 합성유로

에스테르 함유량이 동종오일중에 최고로 꼽히죠

다양한 조건에서도 최고의 마모방지 성능과

연비향상 성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초중반, 후반까지 정숙함과 펀치력으로

시티 드라이빙에 적합한

사계절 합성엔진오일 입니다

오일필터는 만필터로,

에어크리너는 말레제품으로 교환해주었답니다



이제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교환입니다


점화플러그 : 연소실에서 불꽃을 발생시키는 장치

점화코일 : 불꽃 발생을 위한 접압을 만들어 주는 장치



신품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준비했습니다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은 가솔린, LPG 차량에만 사용된답니다

디젤 차량은 점화방식이 가솔린 차량과 달라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이 필요없답니다



수명이다한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탈거해줍니다



☆ 기존보다 출력하락

☆ 연비하락

☆ 엔진반응성 하락

☆ 엔진부조현상

☆ 공회전시 불규칙한 배기음 발생

☆ 겨울에 시동불량 등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의 교환을 생각해보셔야 한답니다



신품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로 교환을 완료했습니다

각각 6개의 점화코일과 점화플러그를 교환했답니다

점화 플러그나 점화코일은 종류마다 차이가 있지만

결국은 소모품이에요

4만KM정도마다 교환이 필요한 차종이 있고

6만KM~10만KM 정도로 긴수명을 자랑하는 차종도 있답니다

그리고, 하나가 고장이라면 다른것도 수명이 다 되었다는 거에요

교환하실 때 고장난 1개만 교환하는것이 아니라,

모두 교환해 주시는게 좋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