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K5 리어 하부 너클 부싱 장착 했던 차량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이어서 브레이크 오일 교환 포스팅입니다~
차종 : K5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어제에 이어 K5 차량이 입니다
어제 리어 하부 너클 부싱 교환에 이어
오늘은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먼저 기존 폐브레이크오일부터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할 예정이니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했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셔야한답니다
오일류교환은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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