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ZF8단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6. 15. 13:2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오전까지는 비가 그렇게 오더니

오후에는 비가 언제왔냐는듯이 말짱하게 개었죠

그 덕에 오늘부터 더 더운듯 합니다

힘나는 일주일 되세요!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ZF8단 미션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방문해주셨습니다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을 높이 띄워주었습니다

코리언모터스는

ZF미션 공식지정업체

오랜시간 ZF미션을 다뤄왔어요

믿고 맡겨주세요!

 

ZF8단 미션오일도 신유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잔유를 제거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드레인 코크를 오픈하여 잔유를 드레인 해줍니다

새까맣게 오염된 잔유가 흘러내립니다

 

충분히 드레인을 하고 나면

미션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 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와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에 오일팬도 같이 교환 해야한답니다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ZF8단 미션오일은 무교환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세요

BMW에서도 무교환이라고 말하고 있지요

오일이라는게 쌔까맣게 오염이 되고, 점도가 깨지는게 당연한 일이에요

그런데도 무교환일까요?

흘러나오는 잔유 상태도 그렇지만,

오일팬에 붙어 있는 자석만 봐도 무교환이 아니라는걸 알수 있어요

이 자석은 돌아다니는 쇳가루를 모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탈거한 미션팬에는 쇳가루가 덕지덕지 붙어

더 이상 붙을 자리가 없어보이죠?

 

<상>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하> 신품 미션오일팬

쇳가루들이 미션 내부를 돌아다니면

추후 고장의 원인이 된답니다

왜 미션오일이 무교환이 아니라고 하는지 아시겠죠?

미션오일도 주기에 맞춰 교환해줘야한답니다

 

신품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주고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해줘야 해요

오일이 많으면 변속이 무거워지고,

오일이 모자라면 변속충격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레벨링은 중요하답니다

 

레벨링이 완료되면 주변에 오일이 남아있지 않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BMW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는데요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7만KM~8만KM사이에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래요

 

마지막으로 리모컨 배터리까지 교환을 했답니다

이렇게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은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매뉴얼대로 정확하게 오일 교환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수 밖에 없어요

입고전 미리 전화예약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안전운전 하시고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