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6. 16. 13:51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잘 관리하고 게시죠?

제동장치 중 하나라

제때 교환하셔야합니다!!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먼저 기존 폐브레이크오일부터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할 예정이니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신품 브레이크 오일을 준비해줍니다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해요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오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잔유를 비워내고

브레이크 리저버탱크에 브레이크 오일을 주입해준답니다

 

주행하는 도중 정지시킬 때 브레이크 패드에는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합니다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할수록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겨요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룩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폐유가 흐르다가 라인으로 맑은 신유가 비치면

장비로 폐유라인을 잠궈서 신유로 채워지게 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상태가 안좋을수록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다는 거!

잊지마세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