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520D 뷔르트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7. 6. 13:4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주말 잘 보내셨나요?

월요일부터 비소식이라 꿉꿉하네요

아침에 잠깐 해가 떠서 정말 비가 올까 했지만

날 흐려지는건 금방이네요

우중충한 월요일이지만 힘내봅시다!!

차종 : BMW 520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도래되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 할때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제동장치이지만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알려주면 잊지 않고 교환할수 있기에

참 좋은 것 같아요

 

브레이크오일 교환전 수분도 체크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그리고, 기존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할 예정이니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을 해준답니다

캘리퍼안쪽으로 보면 폐브레이크오일을 뺄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호스를 연결해준뒤 바퀴 하나씩 하나씩 브레이크오일을 빼내줍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순환식 방식이에요!

 

폐유가 흐르다가 라인으로 맑은 신유가 비치면

장비로 폐유라인을 잠궈서 신유로 채워지게 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상태가 안좋을수록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답니다!

 

폐 브레이크 오일과 기포가 함께 배출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사용에 따른 수분 유입으로,

높은 작동압력에 오일이 쉽게 끓게 되어 기포가 발생,

브레이크 제동 압력을 손실하게 된답니다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자동차의 무게과 속도에 따라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열로 인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브레이크 액이 끓게 돼요

이때 외부공기가 스며들거나 기포가 형성되면

피스톤에 암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 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경고등까지

초기화 해줘야 완전한 완료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했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셔야한답니다

오일류교환은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