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포스팅했던 스포티지 연료필터, 팬밸트 세트, 워터펌트 교환했던 차량입니다
이어서 포스팅할게요~
차종 : 스포티지R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ATF 6단 미션오일 교환
스포티지R 차량입니다
오늘은 어제 포스팅에 이어지는 포스팅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그리고 브레이크오일교환을 위해
기존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
폐브레이크와 함께 기포도 배출됩니다
그만큼 공기에 노출로 인해 오일이 산화되기가 쉽기때문에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면
미션오일 교환으로 넘어갑니다
미션은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적절하게 회전력으로 변화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미션오일은 서로간의 마찰력을 줄여주기 위해 윤활제 역할을 하지요
미션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진행되므로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주었습니다
장비와 차량은 두개의 선으로 연결되게 돼요
하나는 신유가 주입되는 선,
다른 하나는 폐유가 배출되는 선입니다
<좌> 신유
<우> 폐유
처음에는 붉고 투명한 신유에 비해
폐유는 검고 탁한색이에요
작업을 진행할수록 기존의 미션오일 색이 변화하는게 확인되시나요?
검고 탁한 색에서 신품 미션오일과 같은
투명하고 붉은 색으로 변하고 있답니다
신유와 폐유의 색이 비슷해지면
오토미션오일 교환이 완료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이 완료되면
레벨링을 해줘야합니다
레벨링은 온도도 잘 맞춰줘야하지요
아이들 상태에서 55도를 확인하고
레벨링을 진행하게 됩니다
살짝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완료!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미션오일은 관리해주지 않으면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을 교환해야 할 수도 있어요
자동차정비는
코리언모터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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