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쉐보레

⊙ 윈스톰 정비 ① 아이신 5단 ATF 미션오일, 인터쿨러 호스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8. 4. 13:5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멀리 떠나지 못하더라도

아무 생각하지 않고

푹 쉬는것만으로도 좋은 휴가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차종 : 윈스톰

작업내역 : 아이신 5단 ATF 미션오일, 인터쿨러 호스 교환

 

윈스톰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미션오일, 인터쿨러 호스, 미미류 교환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오늘은 먼저 미션오일과 인터쿨러 호스 교환을

포스팅 하도록 합니다

 

미션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적절하게 회전력으로 변화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미션오일은 서로간의 마찰력을 줄여주기 위해 윤활제 역할을 하지요

순환식으로 오토미션 오일 교환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줘야합니다

장비와 차량은 두개의 선으로 연결되게 돼요

하나는 신유가 주입되는 선,

다른 하나는 폐유가 배출되는 선입니다

 

<좌> 신유

<우> 폐유

처음에는 붉고 투명한 신유에 비해

폐유는 검고 탁한색이에요

작업을 진행할수록 기존의 미션오일 색이 변화하는게 확인되시나요?

검고 탁한 색에서 신품 미션오일과 같은 투명하고 붉은 색으로 변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신유와 폐유의 색이 같아지면 작업완료입니다

미션오일은 관리해주지 않으면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을 교환해야 할 수도 있어요

 

변속기 오일 온도도 맞춰 레벨링도 해줘야합니다

레벨링을 잊지 않고 꼭 해줘야한답니다

미션오일의 온도에 따라 오일 부피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레벨링을 하여야지

변속충격을 방지 할 수 있어요!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미션 오일 교환 후,

인터쿨러 호스도 교환하도록 합니다

 

인터쿨러 호스의 균열을 발견했습니다

​인터쿨러

터보에서 나온 뜨거운 공기를 식혀주어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의 밀도를 높이는 장치

 

인터쿨러 호스 주변으로 오일 누유의 흔적도 있어요

 

<좌> 탈거한 고품 인터쿨러 호스

<우> 신품 인터쿨러 호스

인터쿨러호스 균열로 공기가 새어나오면

출력저하엔진오일누유 매연을 배출하게 된답니다

파손이 되었다면 반드시 교체해주어야하는 부품이랍니다!

 

탈거한 자리에 꼼꼼하고 깔끔하게 인터쿨러호스를 장착했습니다

이제 쭉쭉 잘 나갈수 있겠죠?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