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5GT 20D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9. 8. 14:0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태풍이 지나가고

무더위가 한풀 꺾였어요

낮에도 그렇게 덥지 않고

밤에는 창문 열어놓으면 쌀쌀할 정도에요

덥지 않으니 너무 좋아요~

차종 : BMW 5GT 20D

작업내역 :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5GT 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도래되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도래되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되면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압력이 형성되고,

그 유압으로 이용하여 브레이크가 작동하게 됩니다

브레이크도 중요한 제동장치 중 하나이므로

관리가 필요한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먼저 기존 폐브레이크오일부터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할 예정이니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을 해준답니다

캘리퍼안쪽으로 보면 폐브레이크오일을 뺄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호스를 연결해준뒤 바퀴 하나씩 하나씩 브레이크오일을 빼내줍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순환식 방식이에요!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자동차의 무게과 속도에 따라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열로 인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브레이크 액이 끓게 돼요

이때 외부공기가 스며들거나 기포가 형성되면

피스톤에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 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마치고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도 초기화까지 완료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셔야한답니다

오일류교환은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