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I30 디젤, 흡기카본클리닝, 연소실클리닝, EGR클리닝

코리언모터스 2020. 10. 20. 14:2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계속 독감 주사로 인해 이슈가 되고 있어요

매년 맞았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네요

차종 : I30 디젤

작업내역 : 흡기카본클리닝, 연소실클리닝, EGR클리닝

 

I30 디젤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쌓여있는 카본을 말끔히 제거할수 있는

흡기카본클리닝, 연소실클리닝, EGR클리닝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흡기클리닝은 탈거식, 약품식, 장비를 이용한 세척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탈거식으로 흡기클리닝을 진행합니다

흡기구를 탈거하고 쌓여있는 카본을 제거해줄꺼에요

 

흡기구를 말끔히 탈거해줍니다

흡기구를 탈거하고 나면 보이는 연소실도

마지막에 말끔히 클리닝 해줄꺼랍니다

 

탈거한 흡기구와 EGR입니다

이렇게 탈거했다고 끝이 아니죠

 

하나하나 다 분해해서

속까지 말끔히 카본을 제거해줄꺼에요

배출가스저감장치들은 구조상 또는 제대로 관리를 해 주지 않으면

오히러 자동차의 출력을 떨어트리기도 해요

불완전 연소한 배출가스나 블로바이 가스를 흡기통로를 통해 재연소시키는 과정에서

흡기시스템은 물론 엔진 연소실 내부에도 카본슬러지 등과 같은 불순물이 퇴적된답니다

 

<좌> 흡기클리닝 전

<후> 흡기클리닝 후

카본이 찐득하게 쌓여있던 EGR 밸브 쪽 부품이

이렇게 말끔해졌어요

 

<좌> 흡기클리닝 전

<후> 흡기클리닝 후

이렇게 흡기구가 카본으로 좁아질경우에

엔진이 연소를 위해 필요한

공기 흡입량보다 실흡입량이 낮아지고

불완전연소 > 출력부족 > 매연발생 > 연비불량

위와같은 증상으로 이어지게 되는것이죠

 

<좌> 흡기클리닝 전

<후> 흡기클리닝 후

자동차의 연료 분사량은 공기의 흡입량에 비례되지만,

자동차 기본 분사량은 차량에 맞게 설정되어 있어요

차량에 공기와 연료분사량의 비율이 떨어지면

고속주행시 출력이 떨어지게 되고,

RPM 불안정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RPM 불안정 증상의 대표적인 원인이

흡기 다기관내에 쌓여있는 카본으로 인해 출력에 문제가 생기는 거에요

 

스로틀바디에 쌓여있는

카본도 말끔히 제거해주었어요

코리언모터스에서는

무리하게 힘으로 세척하는것이 아닌

흡기 클리닝 전용 약품을 사용해

1차 카본 불리기

2차 세척의 과정으로

정교한 부품들을 손상없이 클리닝 한답니다

 

흡기매니폴드 안에도 카본이 잔뜩 쌓여있습니다

흡기매니폴드는 공기나 혼합가스를 각 실린더에 균등하게 배분하는 역할을 해요

카본으로 뒤덮혀 있으면

공기가 연소실 내부로 제대로 유입되지 않아

불완전 연소되어 차량의 출력과 연비가 떨어지며

부조현상까지 나타나게 된답니다

 

여기저기 카본이 가득합니다

흡기류에 이렇게 오염물 이 쌓인다면

차량은 제대로 연료를 태울수 없죠

계속 연소과정에 문제 가 생긴다면

차량 주요부품 이상, 불연소 과정으로 인한 소음이나

차량 떨림, 주행문제까지 이어진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어요

흡기매니폴드에 가변플랩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요

가변플랩이 움직이며 공기의 양을 조절해줘야하는데 말이죠

 

그래서 흡기매니폴드는 신품으로 교환해주기로 했답니다

 

이제 연소실 클리닝입니다

흡기구를 탈거하면

흡기구와 마찬가지로 까만 카본이 잔뜩 묻어있는 연소실입니다

연소실도 말끔하게 클리닝을 해야죠

 

흡기구에 카본이 쌓인만큼

연소실에도 만만치않게 카본이 쌓여있어요

 

연소실클리닝을 위해 연소실에 전용약품을 넉넉히 뿌려줍니다

조금 기다리면 검은 카본을 머금은 거품이 뽀글뽀글 흘러나와요

한번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말끔해질때까지 뿌리고 닦고, 뿌리고 닦고 반복해준답니다

연소실 내부에 카본이 쌓이게 되면

불완전 연소 현상을 만들어

소음, 진동, 매연, 연비 하락의 원인이 된답니다

 

흡기 클리닝 및 연소실 클리닝은

카본을 충분히 불리고 닦아내는 작업으로

손가락을 혹사시켜가면 빡빡 닦아내야한답니다

카본이 쌓인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4시간 이상 소요되니

넉넉히 여유를 가지고 오셔야해요

방문 전 예약은 필수랍니다

 

흡기클리닝주기

±60,000KM 마다 권장합니다

특히나 가혹조건중 하나인 시내주행 위주의 차량이라면

시기를 미루는일 없이

꼭 흡기클리닝 받으시길 바래요

10만KM 넘게 흡기클리닝을

단 한번도 안한 차량이라면

가변플랩 부식때문이라도 흡기클리닝을 꼭 권해드립니다

 

까맣게 쌓여있던 카본을 말끔히 제거하고

탈거했던 부품들을 제자리에 돌려놓으면

작업은 완료입니다

특히나 가혹조건중 하나인 도심주행 이라면

클리닝 시기를 놓치면 안된다는거!!!

흡기 클리닝은 필수!!

흡기 클리닝은 코리언 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