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기아자동차

⊙ 모하비 뷔르트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12. 24. 13:3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내일부터 3일동안 집에 있으면서

뭘 해야 할까요

밖에 나가지를 못하니

넷플릭스 켜놓고 하루종일 보고 싶은데

꼬맹이때문에 될지 모르겠네요 ㅎㅎ

차종 : 모하비

작업내역 :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모하비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후,

브레이크 오일 교환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믿고 쓰는 브랜드!

WURTH 뷔르트 브레이크 오일 DOT4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어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리저버 탱크 안에는 폐브레이크 오일을 말끔히 제거한 후

순환식으로 교환하기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폐 브레이크 오일과 기포가 함께 배출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사용에 따른 수분 유입으로,

높은 작동압력에 오일이 쉽게 끓게 되어 기포가 발생,

브레이크 제동 압력을 손실하게 된답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