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LF소나타 2.0 브레이크오일, 6단 ATF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1. 22. 13:5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자동차에는 많은 오일이 들어갑니다

오일류 관리는 기본중의 기본이지요

늦지 않게 교환해주세요~!

차종 : LF소나타 2.0

작업내역 : 브레이크오일, 6단 ATF 미션오일교환

 

LF소나타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여러가지 오일은 교환했죠?

오일 관리는 기본중 기본이랍니다!

엔진오일 교환 후,

브레이크 오일부터 포스팅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교환 전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한 후,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이제 ATF 6단 미션오일 교환입니다

미션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적절하게 회전력으로 변화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미션오일은 서로간의 마찰력을 줄여주기 위해 윤활제 역할을 하지요

미션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진행되므로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주었습니다

 

장비와 차량은 두개의 선으로 연결되게 돼요

하나는 신유가 주입되는 선,

다른 하나는 폐유가 배출되는 선입니다

 

<좌> 신유

<우> 폐유

처음에는 붉고 투명한 신유에 비해

폐유는 검고 탁한색이에요

작업을 진행할수록 기존의 미션오일 색이 변화하는게 확인되시나요?

검고 탁한 색에서 신품 미션오일과 같은

투명하고 붉은 색으로 변하고 있답니다

신유와 폐유의 색이 비슷해지면

오토미션오일 교환이 완료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이 완료되면

레벨링을 해줘야합니다

살짝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완료!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미션오일은 관리해주지 않으면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을 교환해야 할 수도 있어요

자동차정비는

코리언모터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