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는 비가 오더니
오늘은 날이 엄청 화창하네요
기분 좋은 날씨입니다!
차종 : BMW F33 428I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M퍼포먼스 브레이크), 엔진오일 교환
BMW F33 428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과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과 엔진오일의 경고등이 떠있습니다
오일류는 주기에 맞게
제때제때 교환해줘야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먼저 교환하도록 합니다
순환식으로 교환하기 때문에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습니다
오늘 교환할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기존 브레이크오일을 신유로 밀어내줄건데요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와 폐오일일 같이 배출되다가
말끔한 신유가 흘러나오면
배출구를 잠궈주면 되겠죠?
내부에 공기로 인해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가 쉽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수분이 많을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브레이크 패드 과다마모
4. 패드과열로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 발생!
해당 차량은 M 퍼포먼스 브레이크 차량으로
프론트 4P, 리어 2P입니다
4P는 실린더가 양쪽에서 밀어주기 때문에
양쪽 모두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해주어야 한답니다
폐 브레이크 오일과 기포가 함께 배출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사용에 따른 수분 유입으로,
높은 작동압력에 오일이 쉽게 끓게 되어 기포가 발생,
브레이크 제동 압력을 손실하게 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셔야한답니다
이제 엔진오일 교환입니다
엔진오일교환에서 가장 중요한건 잔유제거입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고여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제거해줍니다
이제 차량을 올려주고
잔유를 배출해줄 시간입니다
오일 배출은 자유드롭 으로
시간을 넉넉하게 두고 배출 합니다
코리언 모터스에서는
합성유 엔진오일 교환시
잔유제거 작업을 기본 으로 해드리고 있죠
시간을 넉넉히 두어 자유배출이 완전히 끝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고압장비와 석션으로 내부에 남아있는 잔유를
더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1차 잔유제거가 완료되면
신유를 조금 부어주고 2차 잔유제거작업을 해줍니다
드레인부터 석션까지 다시 한번 반복입니다
첫시동시 무리가 가지 않도록
신유를 촉촉히 적신 오일필터를 쏘옥~!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작업은 완료했으니
경고등 초기화까지 완벽하게 마무리해줍니다
오일류교환은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에서~!
'수입차 정비, 튜닝 > BMW' 카테고리의 다른 글
⊙ BMW F20 118D 엔진오일, 연료필터, 디퍼런셜 오일 교환 (0) | 2021.02.01 |
---|---|
⊙ BMW F10 520D 재떨이 고장, 어셈블리 교환 (0) | 2021.01.28 |
⊙ BMW X5 30D 엑사 합성엔진오일 교환 (0) | 2021.01.26 |
⊙ BMW 5GT 535I 엔진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 (0) | 2021.01.25 |
⊙ BMW 5GT X-DRIVE 하체보강의 시작, 서브프레임 부싱킷 장착 (0) | 2021.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