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밤새 비가 한바탕 쏟아지더니
이제는 비가 그쳤네요
비가 그치니 봄날씨 같아요~
봄이 가까이 온것 같네요 ㅎㅎ
차종 : BMW F01 740D
작업내역 : 프론트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01 74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를 교환하기 위해
휠과 타이어를 탈거해줍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나이테처럼 불규칙한 마모가 보이시나요
브레이크디스크의 불규칙한 마모를 방치한다면
마찰력 감소로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답니다
교환할 브레이크 디스크를 탈거해줍니다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디스크
<우> 신품 브레이크 디스크
모든 브레이크디스크에는
유효두께 라는게 존재 하는데요
신품상태에서 평균 2mm정도 마모가되면
보통 유효두께에 도달하게 됩니다
유효두께까지 아직 괜찮으시다면
교환이 아닌 연마 작업을 할수도 있답니다
신품 브레이크 디스크를 장착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는 제동을 하기 위해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이 되는 부위이므로
평평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교환을 위해 휠과 타이어를 탈거해주었습니다
비가 오거나 하는 날엔
브레이크패드도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데
브레이크디스크의 불규칙한 마모를 방치한다면
마찰력 감소로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답니다
교환할 브레이크 디스크를 탈거하고 신품으로 교환해줍니다
디스크가 완전히 자리잡아 길들여지기 전엔
브레이킹시 밀릴수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제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할 차례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기에 앞서 수분도 측정을 해줘야합니다
수분함유량이 3% 이상이 되면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을 해주어야 할때죠!
측정후 기존 브레이크 오일을 비워주었어요
그리고 순환식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하게 됩니다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오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잔유를 비워내고
브레이크 리저버탱크에 브레이크 오일을 주입할거랍니다
캘리퍼안쪽으로 보면 폐브레이크오일을 뺄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호스를 연결해준뒤 바퀴 하나씩 하나씩 브레이크오일을 빼내줍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순환식 방식이에요
내부에 공기로 인해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가 쉽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수분이 많을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브레이크 패드 과다마모
4. 패드과열로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 발생!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즉 아무리 오래 쓰려고 해도
브레이크오일은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보셔야 하는거죠!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제동장치 수시 점검으로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며
내일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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