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기타수입차

⊙ 포르쉐 카이엔 순환식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4. 30. 14:0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벌써 4월 마지막이며 금요일이네요

힘나는 하루 되세요!!

차종 : 포르쉐 카이엔

작업내역 :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포르쉐 카이엔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순환식으로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 수입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먼저 오늘 교환해줄 브레이크 오일 입니다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에 앞서

먼저 수분도 체크를 해주었어요

그리고 브레이크 오일을 순환식으로 교환하기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지요

 

리저버에서 가장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교환 해줬어요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한 압력으로 주입하여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잔유를 제거하고 교환할거예요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실린더에서 만들어진 압력에 의해 힘을 전달하는 작동액이에요

브레이크 오일은 밀폐가 되지 않고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답니다

수분도가 3%가 넘어가면

브레이크오일 불량 상태이라 교환을 해주어야해요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은

신유 브레이크 오일은 주입하며

폐 브레이크를 배출해주는 방식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기포가 보이지 않고 맑은 빛의 신유가 배출되는게 확인되면

오일 배출 라인을 막아 신유를 주입한답니다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자동차의 무게과 속도에 따라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열로 인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브레이크 액이 끓게 돼요

이때 외부공기가 스며들거나 기포가 형성되면

피스톤에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제동장치인만큼

교환시기는 지켜주는것이 중요하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즉 아무리 오래 쓰려고 해도

브레이크오일은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보셔야 하는거죠!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안전운전 하시고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