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브레이크오일, 엔진오일, 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5. 3. 13:59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이번주는 주중에 휴일이 하루 있어요

빨리 지나가는 일주일이 되겠네요~

이번주 힘내세요!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엔진오일, 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패드,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오일 등 여러가지 경고등이 들어왔습니다

얼른 교환해주도록 해요

 

먼저 브레이크 오일 부터 교환하도록 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실린더에서 만들어진 압력에 의해 힘을 전달하는 작동액이에요

브레이크 오일 교환에 앞서

먼저 수분도 체크를 해주었어요

브레이크 오일은 밀폐가 되지 않고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답니다

수분도가 3%가 넘어가면

브레이크오일 불량 상태이라 교환을 해주어야해요

 

리저버에서 가장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교환 해줬어요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한 압력으로 주입하여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잔유를 제거하고 교환할거예요

 

폐 브레이크 오일이 흘러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흘러나오면 잠궈주는 방식이에요

 

차량을 주행 중에 정지시킬 때 브레이크 패드에는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해요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할수록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기는데,

이로 인하여 브레이크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록(vapor lock)이라고 한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는 항상 제때제때 갈아주시면 좋답니다

 

이제 엔진오일 교환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서는

잔유제거 중요합니다

오일필터 캡을 오픈하고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새까만 잔유가 있지요

전용장비를 이용하며 잔유를 말끔하게 제거해줍니다

 

이제 차량 내부에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하게 제거해줄꺼에요

드레인 코크를 오픈하면

새까맣게 오염이 된 잔유가 흘러나온답니다

시간을 넉넉하게 가지고 오일이 전부 배출될때까지 드레인을 해줍니다

 

그리고 고압장비!

드레인만으로는 깔끔하게 제거되지 않는

남아있는 잔유는 고압퍼지장비를 이용해

배출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석션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남아있는 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이렇게 석션까지 완료되면

1차 잔유제거 완료입니다

신유를 주입해주고

2차 잔유제거를 진행합니다

 

2차 드레인입니다

한번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새까만 잔유가 흘러나오고 있죠?

잔유제거가 이렇게 중요하답니다!

 

드레인 후에는 꼭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드레인이 완료되어도 내부에는 잔유가 남아있기 때문에

꼭 고압장비작업을 거쳐야합니다

 

잔유제거의 진짜 마지막 작업인 석션작업입니다

이렇게 꼼꼼히 잔유제거를 하니,

시간이 좀 걸려도 이해해주세요~!

 

두차례에 걸쳐 잔유제거를 마친 드레인 코크입니다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주변을 말끔하게 닦아내고

드레인볼트를 규정토크에 맞게 조율해줍니다

볼트마다 강성이 다르기 때문에

매뉴얼대로 조율하지 않으면 볼트헤드가 망가지고 부러져 버려요

 

엔진오일도 신품으로 쏘옥 넣어주었답니다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이제 마지막으로 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교환입니다

브레이크패드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접촉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회전을 멈추는 기능을 하고 있어요

차량 제동 장치인 만큼 교환을 제때 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답니다

 

오늘 교환해줄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입니다

독일 텍스타 TEXTAR 제품은 100년이 넘는 역사와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등 유럽 수입차 납품하는 제품이에요

독일 TEXTAR 제품의 패드는 최고급으로

많이들 찾으신답니다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우>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아슬아슬할때까지 사용한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브레이크패드는 차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제동장치입니다

교환시기가 되면 늦게 않게 교환해주시는게 좋답니다

 

두꺼운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습니다

 

다음 교환 시기를 알려줄 센서도 잊지 않고

함께 교환해줘야합니다

 

이제 반대쪽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할 차례입니다

교환을 위해 브레이크 패드를 탈거해주었습니다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우>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3mm이하일때 교체를 하는게 가장 좋답니다

브레이크는 운전습관에 따라 수명이 차이가 많이 나요

급출발, 급제동은 삼가하고

브레이크를 한번에 밟기보다는 여러번 나누어 밟는 것이

브레이크의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답니다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어요 ​

두꺼운 신품 브레이크 패드가

브레이크 디스크와 촥 붙어있네요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교체후

디스크와 패드가 완전히 자리잡아 길들여지기 전엔

브레이킹시 밀릴수있으니 주의하세요

​항상 안전주행 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