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420D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5. 24. 14:0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달리는 것보다 멈추는 것이 중요한 자동차입니다

제동장치는 미리미리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교환시기에 늦지 않도록 교환하세요~

차종 : BMW 420D

작업내역 :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4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순환식으로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이 들어왔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제동장치의 한 종류입니다

제때 점검을 해야 잘 멈출수 있답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그리고 순환식으로 교환을 하기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장비를 통해 위에서는 신유를 주입하고,

아래에서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하는 방식이지요

폐브레이크오일이 밀려나오다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준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내부에 공기로 인해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 쉬워요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줘야 하는 오일입니다

수분을 많이 머금게 되면 베이퍼록이라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의 마찰 과열로 인해 브레이크 내에 기포가 차서,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게 되는 현상이지요

주행 중 이런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정말 큰일이겠죠?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즉 아무리 오래 쓰려고 해도

브레이크오일은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보셔야 하는거죠!

 

브레이크 오일 교환이 완료되면

경고등도 초기화 해줘야지

다음 교환시기를 알려줄수 있어요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제동장치 수시 점검으로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며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