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차량 카본 관리는 잘하고 계시나요?
엔진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방식의 GDI엔진
그만큼 카본이 쌓이기 쉬우니
잊지않고 주기적인 관리해주세요!
차종 : 아반떼MD
작업내역 : 흡기밸브카본클리닝, 흡기밸브및연소실클리닝 외 교환
![](https://blog.kakaocdn.net/dn/q0KYU/btrqnkOhOes/elSWNZTbUeLfR0Sh0CfT20/img.png)
아반떼M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쌓여있는 카본을 말끔히 제거할수 있는
흡기밸브클리닝, 흡기매니폴드 가스켓 세트 교환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sFN0M/btrqu0UOVBf/RIBgspZPme4wzwkGxm0NEK/img.png)
주행거리는 197,732KM
흡기밸브클리닝전 시운전을 통해
악셀을 밟을때마다
노킹음 "카랑~카랑~"하는 소음이 들리는게 확인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반떼MD 경우
엔진부조현상이나 노킹음으로 많이 찾아주신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ghwjy/btrqsel04tO/itdrsBJBsYwkktjzihf6ak/img.png)
흡기 밸브에 쌓여있는 카본을 제거하는
흡기 밸브 클리닝을 해줄꺼에요
흡기매니폴더를 탈거해주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SN6J0/btrqvVlry6I/02sYngqYug1MyXbkDgK1S0/img.png)
흡기밸브 입니다
까맣게 카본이 쌓여 있지요?
카본 슬러지는 한번 자리를 잡게 되면
먼지처럼 더 크게 계속 쌓이게 돼요
![](https://blog.kakaocdn.net/dn/FOre5/btrqpuJG9X7/g8AEga4cl0Kjptzfo6QWdK/img.png)
카본이 자꾸 쌓이게 되면
밸브에 쌓인 카본으로 밸브가 제대로 닫히지 않고
압축비가 떨어져 엔진 효율이 떨어지게 돼요
![](https://blog.kakaocdn.net/dn/EQbqf/btrqptYjojR/VfkHUKQvMXyKw0oDNiLKI1/img.png)
GDI 엔진은 엔진에 필요한 량의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에요
연료 효율을 극대화 시켜 연비와 출력 부분에서는 좋지만
카본 슬러지가 GDI 엔진의 최대 단점이지요
따라서 GDI엔진은 꾸준한 관리를 해줘야 한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cY9lB/btrqxSvcWrB/q79T2VxB5cVRTCh62gfk61/img.png)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카본을 제거합니다
카본이 어디 있었나 할 정도로
완전 말끔해 졌어요~
![](https://blog.kakaocdn.net/dn/cyvpaF/btrqumcIx1t/uSuNF3WbGKDwgIGJsHWo40/img.png)
쌓여있는 카본들로 인해
대표적으로 노킹현상과 연비하락, RPM 불안정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계속되는 노킹 현상으로
실린더 과열, 배기밸브나 피스톤 고장으로
이어질 수 도 있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bym8/btrqytoHyTg/IvNGCfehVyusmgySKZQM61/img.png)
구석구석 작은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말끔히 제거해드린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8WrgG/btrqxSBY9VG/T5OPeaRm9koAyjCC3Gzgkk/img.png)
흡기매니폴드 가스켓도 신품으로 교환해주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3TJfI/btrquO1qfKN/gtUvfiUnKbiaxDVRAmkcRk/img.png)
스로틀바디도 깔끔하게
클리닝 해주었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VZfLU/btrqxT8JLIz/4wZGu48oMKgcxvoVexdypK/img.png)
마지막으로 연소실클리닝을 위해 탈거 했었던
점화 플러그에 전기를 보내주는 점화코일과
스파크(아크)를 생성해주는 점화플러그를
같이 교환해주었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plGjp/btrqsGb08lX/BLFSAQplqOvChnrL8DFrkk/img.png)
작업을 완료하고
시운전으로 더 이상 노킹음이 들리지 않는것을 확인하고
차량을 출고했답니다
GDI엔진은 특성상 주기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주기적으로 내부를 클리닝 해줘야만
정상적인 점화가 일어나고
엔진 출력 및 연비 감소, 소음, 진동과 같은 증상에서
벗어날수 있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내일 또 만나요~!
![](https://blog.kakaocdn.net/dn/cdknDN/btrqwtWNDZ6/zfQGCcZefcsPcXdyqJQVBK/im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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