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불스원와이드미러 장착한 뉴SM3차량
이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차종 : 뉴SM3
시공내역 : 브레이크오일 교환
뉴SM3 차량입니다
이제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하도록 할께요~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실린더에서 만들어진 압력에 의해 힘을 전달하는 작동액이에요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장치의 한 종류죠!
안전한 주행을 위해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교환하기 전에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기존 폐브레이크오일부터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할 예정이니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리저버에서 가장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교환 해준답니다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아래로 모아지고 있는 폐브레이크오일입니다
처음의 맑고 투명한 노란빛은
사용할수록 탁한 색으로 변색이 되는데
한눈에 보아도 상태가 안좋아보이죠?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는 항상 제때제때 갈아주시면 좋답니다
오일류교환은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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