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엔진오일 교환 완료한 118D차량
이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디퍼오일, ZF8단미션오일 교환
![](https://blog.kakaocdn.net/dn/ck0ndP/btrxU0nEuyg/gjTkFv8uk2AIoEMFkiqgS1/img.png)
오늘은 디퍼오일, 기어오일, 데후오일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교환을 먼저 할꺼에요
변속기에서 차량 좌우로 구동력을 배분하는 역활을 하는 곳이랍니다
쉬운 예를들어 차량의 한쪽바퀴가 구덩이에 빠졌을때
빠진쪽바퀴는 구동이멈추고 반대쪽 바퀴만 움직입니다
즉 이것이 디퍼런셜기어가 하는 역할이며
없어선안되겠죠?
![](https://blog.kakaocdn.net/dn/wQ0FE/btrxVkzlkBo/fvCf9y0DIHIoJM8WFuptk0/img.png)
디퍼런셜 오일도 드레인 해주고 석션작업을 해줍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구조상 드레인만으로는
완벽하게 잔유를 제거할수 없어요
잔유제거를 위해서는 석션작업으로 구석구석 잔유가 남지않게 작업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gprxv/btrxY3wnyEL/itgh0s8arPGmKlSO1lXkCk/img.png)
오늘 주입된 디퍼런셜 오일은
파켈로 75W90 디퍼런셜오일 입니다
이탈리아에서 건너온 오일로
이태리하면 레이싱, 레이싱하면 파켈로,
파켈로 하면 달리기에 적합한 오일이라죠?
디퍼오일, 데후오일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주행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서
<40,000KM ~ 50,000KM 전후 교환으로>
데후 오일은 전륜(FF)이면 하나만,
4륜구동차량이면 앞뒤로 교환 해주셔야 한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3wpNy/btrxVGI0Hf3/gL2vVkkQV8b8CHMzKa2BFK/img.png)
전용장비로 디퍼런셜오일을 주입해주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KF17m/btrxXo17Gl7/Py3xvs7ZnMuC0usdSbfvak/img.png)
전용장비로 디퍼런셜오일을 주입하고
조금 흐를정도로 레벨링을 해주었습니다
주위에 흐른 오일은
세정제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닦아냈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dw0pv/btrxQ5wcYmN/f7jaaH5iw1JnfBySDcszP1/img.png)
이제 미션오일 교환을 시작합니다
차량이 완전히 냉각 상태로 유지될 때 진행이 가능하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A45TU/btrxVlkGjY4/d7MmBY33gIhdePyWh548Uk/img.png)
ZF8단 미션오일도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주는 것이 먼저겠죠?
코크를 오픈하여 오염되어 새까매진 기존의 오일은
모두 드레인 해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qKZ4B/btrxVG91su6/IxNhkdoy3HJCC3VGxvXNLk/img.png)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xKUmR/btrxZEiO2Aj/kz3AvnOsupYHI5IJv8EtcK/img.png)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와 함께 들어있는 일체형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ZF8단 미션오일 교환시,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 해요
![](https://blog.kakaocdn.net/dn/eMHFpg/btrxWAIt2HT/JV93FTWRCBjMjPcRl6REzK/img.png)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의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도 더 이상은 제 역할을 할수 없을 정도로
쇳가루로 둘러쌓여있습니다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면서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h2pZX/btrxTO8N4ED/6CKMebUE2J8z6EF7sIYRg0/img.png)
신품의 오일팬 장착전 밸브바디 부분도
깨끗하게 세척해주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4VYBg/btrxVlrvq4i/nf5CwrwEnzpODyCykXMql1/img.png)
신품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주고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oiIsL/btrxQ5bSXjX/UXh7E7aptvKkJ4usfIa0X0/img.png)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해줘야 해요
오일이 많으면 변속이 무거워지고
오일이 모자라면 변속충격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레벨링은 중요하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Drj0/btrxWBN9Aiw/I5kEvhp8zgZFJ3E4XVnx3k/img.png)
레벨링이 완료되면
주변에 오일이 남아있지 않도록 말끔히 세척해줍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한번하실때 확실하게 교환할수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교환하세요~
![](https://blog.kakaocdn.net/dn/dNwjG9/btrxYcG6dOZ/KvQLgJtxVWwtBJpAw5TsSk/im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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