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2. 3. 30. 12:0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엔진오일 교환 완료한 118D차량

이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디퍼오일, ZF8단미션오일 교환

 

오늘은 디퍼오일, 기어오일, 데후오일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교환을 먼저 할꺼에요

변속기에서 차량 좌우로 구동력을 배분하는 역활을 하는 곳이랍니다

쉬운 예를들어 차량의 한쪽바퀴가 구덩이에 빠졌을때

빠진쪽바퀴는 구동이멈추고 반대쪽 바퀴만 움직입니다

즉 이것이 디퍼런셜기어가 하는 역할이며

없어선안되겠죠?

 

디퍼런셜 오일도 드레인 해주고 석션작업을 해줍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구조상 드레인만으로는

완벽하게 잔유를 제거할수 없어요

잔유제거를 위해서는 석션작업으로 구석구석 잔유가 남지않게 작업합니다

 

오늘 주입된 디퍼런셜 오일은

파켈로 75W90 디퍼런셜오일 입니다

이탈리아에서 건너온 오일로

이태리하면 레이싱, 레이싱하면 파켈로,

파켈로 하면 달리기에 적합한 오일이라죠?

디퍼오일, 데후오일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주행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서

<40,000KM ~ 50,000KM 전후 교환으로>

데후 오일은 전륜(FF)이면 하나만,

4륜구동차량이면 앞뒤로 교환 해주셔야 한답니다

 

전용장비로 디퍼런셜오일을 주입해주었습니다

 

전용장비로 디퍼런셜오일을 주입하고

조금 흐를정도로 레벨링을 해주었습니다​

주위에 흐른 오일은

세정제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닦아냈답니다

 

이제 미션오일 교환을 시작합니다

차량이 완전히 냉각 상태로 유지될 때 진행이 가능하답니다

 

ZF8단 미션오일도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주는 것이 먼저겠죠?

코크를 오픈하여 오염되어 새까매진 기존의 오일은

모두 드레인 해줍니다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와 함께 들어있는 일체형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ZF8단 미션오일 교환시,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 해요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의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도 더 이상은 제 역할을 할수 없을 정도로

​쇳가루로 둘러쌓여있습니다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면서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신품의 오일팬 장착전 밸브바디 부분도

​깨끗하게 세척해주었습니다

 

신품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주고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해줘야 해요

오일이 많으면 변속이 무거워지고

오일이 모자라면 변속충격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레벨링은 중요하답니다

 

레벨링이 완료되면

주변에 오일이 남아있지 않도록 말끔히 세척해줍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한번하실때 확실하게 교환할수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교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