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Maintenance

코리언모터스 2022. 4. 7. 10:4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전국적으로 시행중인 '안전속도 5030'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반도로는 50km, 스쿨존등 이면도로는 30km 속도 제한을 두고 있는데...

달리다보면 계기판의 속도를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안전속도 시행 불과 1년만에 인수위에서

완화하겠다는 방안을 추진한다고합니다

"안전속도와 상관없이 안전운전 하시는거 잊지마세요^^"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엔진오일,실내미세먼지필터,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실내미세먼지필터,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보닛을 오픈하고 기본 점검을 완료한 뒤

엔진오일부터 교환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의 핵심!

잔유제거를 시작해야지요

오일필터를 제거하고

전용장비로 말끔히 제거해주어야 한답니다

 

이제 오일탱크 내에 있는 잔유도 말끔히 제거해주도록 해요

오일 코크를 오픈하면 내부에 남아있는 잔유를 배출해줘요

새까만 잔유가 콸콸 흘러내리죠?

자유낙하방식으로 시간을 넉넉하게 두고,

최대한 잔유가 빠져나올수 있도록 드레인 해준답니다

 

자유낙하 드레인으로 배출되지 못한 잔유는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차량 내부에 잔유가 남아있지 않도록 석션으로 구석구석

꼼꼼하게 제거해주었어요

 

이제 내부 세척용으로 신유를 조금 부어준답니다

세척용으로 부어준 신유를 사용하여

잔유제거를 한번 더 반복해줍니다

코리언모터에서는

마지막까지 소홀하지 않고 꼼꼼하게 작업을 한답니다!

 

드레인→고압장비→석션장비 순으로 잔유제거를 꼼꼼하게 진행하여

신유의 체감을 완벽하게 느낄수 있을꺼에요

 

깔끔하게 잔유가 100% 제거된 모습이랍니다

잔유가 말끔히 제거되었으니 안심하고 새로운 엔진오일을 주입할수 있겠죠?

 

첫 시동시 무리가 가지 않도록

오일필터도 신유를 적신후 신품으로 쏘옥 넣어줍니다

 

몰리스(MOLYS) SMART RACING 5W30

▶ MoS2 Technology

▶ MoS2는 극압에서의 성능 향상과 조용함을 더한다

▶ 뛰어난 콜드 스타트 속성

▶ 연료 소비 최소화

▶ 마찰력 및 마모도 저하

▶ 엔진 성능 극대화

▶ 독립적으로 인증된 엔진 효율성 향상

▶ 고품질 베이스 오일 사용을 통한 탁월한 산화 안정성

▶ 높은 온도에서도 작동

오일필터는 BMW 제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이제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오늘 교환해줄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교환 전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한 후,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입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조수석 글러브 박스의

트림을 탈거하면 나타난답니다

 

글러브박스 트림을 탈거하면

이렇게 실내마이크로필터가 꺼낼수 있어요

기존의 실내마이크로필터는 탈거해줍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만필터로 교환을 할꺼에요

최적 입자크기의 고용량 활성탄을 포함하고 있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각종 유해 가스 및 오존을 흡수해준답니다

활성탄이 포함되어 있어 약간 거무스름해요

신품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좌> 탈거한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우> 신품 만필터 실내마이크로필터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사이사이에는

먼지와 곰팡이가 가득합니다

탈거한 자리에 신품 실내마이크로필터를 장착해줍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

6개월에 한번은 꼭 교체하도록 하고 있지만,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가 심한 경우에는

실내의 쾌적한 공기를 위해

교환주기를 더 짧게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