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ENZ

⊙ 벤츠 CLK 220CDI 메인터넌스 확인

코리언모터스 2022. 5. 23. 12:5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예요

토트넘의 손흥민 선수가

아시아 선수 최초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에 등극했습니다

오로지 필드에서만 만든 골이라 더욱

대단하단 생각밖에 안나오네요

차종 : 벤츠 CLK 220CDI

작업내역 :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벤츠 CLK 220CD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수입차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차량의 보닛을 오픈하고 기본 점검을 한 후

제일 먼저 잔유제거를 해줄 곳은 오일필터 하우징입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하고

남아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로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이제 차량을 올려주고

내부에 있는 잔유를 제거할 차례입니다

잔유제거는 총 3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1. 자유낙하 드레인

드레인 코크를 오픈하고

오염된 새까만 잔유를 자유낙하방식으로 드레인 해줍니다

 

2. 고압장비

드레인만으로는 절대 말끔히 잔유가 제거되지 않아요

고압장비로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주지요

 

3. 석션

이제 석션으로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잔유를

쏙쏙 제거해줍니다

 

3단계까지 완료되면

신유를 조금 부어주고

1~3단계의 잔유제거 작업을 꼼꼼하게 한번더 반복 해주게 됩니다

잔유제거를 위해 2차까지 진행하는 만큼

말끔히 제거되겠죠^^

 

잔유제거를 마치면 드레인코크 주변에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드레인볼트는 규정토크에 맞게 조율해주세요!

볼트마다 강성이 다르기 때문에

매뉴얼대로 조율하지 않으면 볼트헤드가 망가져 버려요

 

오늘 교환한 엔진오일은

WEPP 베에프 2530 5W30 하이퍼 리미티드 합성엔진오일

독일에서 전과정을 책임지고 생산하는 WEPP 케미컬 그룹 제품으로

100% 합성유랍니다

현세대 존재하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차량을 위한 가장 최신의 오일입니다

주행성능이 월등히 좋아 터보유무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탈컨디셔너 엔진보호 기능

엔진내부 마모부위 복원 기능

유막형성

연료절감

진동및 소음감소의 효과

SASP기술로 배기장치 촉매작용으로 배기수명 연장

등의 효과를 UPUP!!

오일필터는 헹스트 제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다음 엔진오일 교환을 할수있도록 초기화 해둡니다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

5,000~10,000km마다 교체하게 되는데

어떤 오일을 선택하느냐 또는 차량에 따라,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

달라질수가 있습니다

 

이제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오일자동차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어

정지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오일입니다

브레이크액이라고 하는것이 정확한 표현​이랍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긴긴답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작업이 됩니다

위에서 신품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

아래로는 기존의 폐 브레이크 오일이 밀려나오게 돼요

폐 브레이크 오일이 모두 밀려나오고

신품의 맑은 브레이크오일이 나오게 되면

배출구를 잠궈주게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 고온의 마찰열이 발생할 때

브레이크 오일에 포함된 수분이 끓게 되고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수증기 기포가 만들어 지게 돼요

이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충분한 제동이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이럴 경우 브레이크 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즉 아무리 오래 쓰려고 해도

브레이크오일은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보셔야 하는거죠!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했답니다

자동차 정비는 코리언모터스에서~!

오늘도 안전운행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