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G30 530i 브레이크(EMF타입)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2. 7. 5. 09:1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이번엔 서울 강서구 가양영 인근에서 20대 여성이

일주일째 실종되어

경찰이 수사에 들어갔다고 하네요

별탈없이, 무사히 돌아오면 좋겠어요

차종 : BMW G30 530i

작업내역 : 브레이크(EMF타입) 오일 교환

 

BMW G30 530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알리는 경고등이 들어와있습니다

오일 교환은 기본중에 기본이니

얼른 교환해주는게 좋겠죠?

교환하기에 앞서 보닛을 오픈하여 기본 점검을 하던중

냉각수가 부족한게 확인이 되어

차주님께 알려드리고 시작하였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액이라고 불리며

자동차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어

정지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오일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즉 아무리 오래 쓰려고 해도

브레이크오일은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보셔야 한답니다

 

교환을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해당차량은 EMF 식 브레이크 입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리어 패드 교환시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다른 차량과 똑같답니다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교환을 시작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외부와 완벽 차단이 되어있는 오일이 아닌지라

수분을 머금어 산화되기 딱 좋은 오일이랍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김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폐 브레이크 오일이 모두 밀려나오고

신품의 맑은 브레이크오일이 나오게 되면

배출구를 잠궈주게 됩니다

 

오일 교환 완료한후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도 초기화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오일류 교환은

코리언모터스에서 교환하시고

차량성능 100% 항상 유지하시길 바라며

오늘도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