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2. 10. 26. 12:2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와 위중증 환자수, 사망자 수 등의

통계 자료를 오는 31일부터 더이상 발표하지 않고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그동안 확진자 수 등을 챙겨보지 않고 있었지만

이제 발표 하지 않는다니

먼가 아쉬운 마음이 드는 건 왜일까요^^??

차종 :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

작업내역 : 뷔르트 브레이크 오일 교환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오일자동차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어

정지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오일입니다

브레이크액이라고 하는것이 정확한 표현​이에요

먼저 브레이크 오일 교환하기에 앞서

기본 점검을 완료해주었습니다

 

이제 리저버를 열어

브레이크액 내의 수분 함량을 측정한 후

석션장비로 기존의 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점검해주세요

 

오늘 교환해줄 오일은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리저버로부터 먼 뒷쪽부터 차례대로 교환을 해준답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방식이에요!

 

폐유가 흐르다가 라인으로 맑은 신유가 비치면

장비로 폐유라인을 잠궈서 신유로 채워지게 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 인한 공기로

다른 오일보다 산화되기 쉽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인한 수분이 끊으면서 기포가 발생,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만드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이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오일 라인에 생긴 기포가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다는거!!

 

베이퍼록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입니다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