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ZF8 단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2. 11. 18. 12:01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미션오일은 교환이 필요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만큼 미션오일의 교체 시기는 상당히 길기 때문에

간혹 미션오일 교환을 할 필요가 없다고

안내한곳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미션오일도 다른 오일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저하될수 밖에 없어요

 

만약 관리 하지 않고 고장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많은 수리 비용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미션오일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차 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ZF8단미션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먼저 보닛을 오픈하고 기본점검을 완료해준 뒤

교환을 위해 차량을 높이 올려줍니다

 

미션오일(변속기오일)은 변속기에 쓰는 윤활유로

변속기 내부의 마찰과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이 완전히 냉간 상태로 유지될 때 진행이 가능하므로

방문전 예약은 필수랍니다~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코크를 오픈하고

기존의 오염된 오일은 모두 드레인해줍니다

미션오일의 상태가 불량이거나 오일이 부족한 경우,

변속지연, 변속충격,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고

가속 페달을 밟아도 출력이 나오지 않는 현상도 생긴답니다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주었습니다

밸브바디 부분은

신품의 오일팬 장착전 깨끗하게 세척 진행해줄꺼랍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BMW 정품 미션오일팬으로 교환해줄꺼에요

필터가 내장되어 있는 일체형의 오일팬

ZF8단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해주셔야 한답니다

탈거한 미션오일팬만 보더라도 무교환이 아니란걸

확인하실수 있답니다!!

 

<상>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하> 신품 미션오일팬

 

미션팬에 붙어있는 이 자석!

 

미션팬에 있는 자석은 오일내 떠다니는 쇳가루를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자석에 모아지지 못한 쇳가루는 어떻게 될까요?​

 

<상>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하> 신품 미션오일팬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고 미션내부를 마모시키면서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 자체를 교환해야 할수도 있어요

 

이렇기 때문에 미션오일은 무교환 오일이 아니에요!​

 

왜 미션오일이 무교환이 아니라고 하는지 아시겠죠?

 

오늘 준비한 오일은 ZF8단 미션오일입니다

ZF오토미션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미션오일이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우수한 윤활 및 낮은 연료소비로

CO2 배출 감소효과까지 있답니다

 

신품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주고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을 완료하고

주변에 묻은 오일은 깨끗하게 세척해주었습니다

오일이 많으면 변속이 무거워지고

오일이 모자라면 변속충격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레벨링은 중요하답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교환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차량 오일은 변질될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에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차량 컨디션 유지하셔서 즐거운 드라이빙하세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