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3. 1. 31. 12:31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눈이 내린 내리막길에서 자전거 추락 사고로 고령의 운전자가

숨지면서 구청을 상대로 유족이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유족의 손을 들어준 판결이 나왔네요

어떤 도로이고 어떤 사정인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그냥 걸어도 미끄러운 길을 자건거를 타고 내려오가

난 사고라는게 믿지기 않을 뿐이네요;;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지났습니다

브레이크의 성능이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경고등이 확인된다면 안전한 주행을 위해 빠른시일내 교환을 해주세요

해당차량은 EMF 식 브레이크 입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리어 패드 교환시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하지만

브레이크 오일 교환은 상관없이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입니다

 

브레이크오일자동차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어

정지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오일입니다

브레이크액이라고 하는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브레이크오의 교환시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리저버통의 캡을 열어 브레이크 오일의 색깔로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처음의 맑았던 색상에 비해 탁하고 검게 변했거나

오일내의 수분함량이 3%초과하면 교환이 필요하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리저버에 있는 잔유를 깔끔하게 제거해준 후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줍니다

 

오늘 교환해줄 브레이크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는데요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되세요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순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어 신유를 채워넣는 것으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먼저 교환을 시작해주어야한답니다

 

폐유가 흐르다가 라인으로 맑은 신유가 비치면

장비로 폐유라인을 잠궈서 신유로 채워지게 한답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점검을 받아보세요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 인한 공기로

다른 오일보다 산화되기 쉽답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 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는거죠!

 

또 오일 라인에 생긴 기포가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기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다음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되면 확인되도록

경고등 초기화도 필수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입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