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보다 날씨가 쌀쌀한 토요일입니다
환절기다보니 주위에 한두명씩 감기 환자가 늘고 있어요
꽃놀이 계획하고 가시는 분들이라면
따뜻한 겉옷 챙겨서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감기도 안 걸리는 게 최고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차종 : 벤츠 S350L
작업내역 :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https://blog.kakaocdn.net/dn/5x4EH/btr4sTpcFoj/TGk7hK4Vqe5yjexuWgk1y1/img.png)
벤츠 S350L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파워스티어링오일,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예약후
부산수입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오늘은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을
다음에 파워스티어링오일, 미션오일로 나눠서 포스팅할께요~
![](https://blog.kakaocdn.net/dn/cepne4/btr4tNvaOBO/3xd7fmZSLkRxu8qQgqMNsk/img.png)
보닛을 오픈하고 기본점검을 완료!
먼저 오일중 가장 기본이라고 할수 있는
엔진오일부터 교환을 시작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1YND/btr4tMiJqgl/k9wGHG27ma3EYv8OLI5Sb1/img.png)
엔진오일 교환시 제일 중요한것은 잔유제거입니다!
잔유제거를 위해 오일필터캡을 오픈~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가득 차 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말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8mlxa/btr4tNWePQy/8U4yqRS45pgn1ZgUsDEPmK/img.png)
신유주입을 위해 잔유제거를 해줍니다
드레인코크를 오픈하면 새까만 잔유가 콸콸~
그만큼 오염이 많이 되었다는 사실!
잔유의 상태가 이러니 잔유제거는 필수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IdmZx/btr4t8siy5b/rDzDVEYivM9RvWhybwEKJk/img.png)
배출후 내부에 물려있는 1리터가량의 기존오일을
고압퍼지작업
석션작업으로
말끔하게 비워내줍니다
내부세척용 신유를 부어
드레인부터 석션까지 잔유제거 작업을 반복해줄거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KUhV/btr4kQAiv7n/fy8u22f0i1WfcKZAMyphsk/img.png)
석션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신유를 조금 부어주고
드레인부터 석션 작업을 꼼꼼하게 한번더 반복 해주게 됩니다
잔유제거를 위해 한번 더 진행하는 만큼 엔진오일 성능을 100%발휘하고
엔진성능도 신차처럼 끌어올리기위해
엔진오일교환시 잔유제거작업은 코리언모터스에서~
![](https://blog.kakaocdn.net/dn/dK3GLu/btr4qAp709t/hHJJ6cx99V8RcbkHqRr5VK/img.png)
잔유제거를 마치면
더이상 드레인 코크에서도 이제 잔유가 떨어지지 않아요
드레인코크 주변에 남아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181Us/btr4t6aa8BK/IDWE3EirpXMJUKomMriC51/img.png)
오늘 교환해준 오일은
몰리스(MOLYS) SMART RACING 5W30
▶ MoS2 Technology
▶ MoS2는 극압에서의 성능 향상과 정숙함을 더함
▶ 뛰어난 콜드 스타트 속성
▶ 연료 소비 최소화
▶ 마찰력 및 마모도 저하
▶ 엔진 성능 극대화
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는 만필터 제품으로 교환해주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jtlvP/btr4iTKZgW3/kqyvwhzpkc1A5ABYNc2kgk/img.png)
이제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여 제동에 문제가 생긴긴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ohmnh/btr4st5ln67/nf38K5gN0ZBuxAoI5po8r1/img.png)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합니다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오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잔유를 비워내고
브레이크 리저버탱크에 브레이크 오일을 주입할거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t1GHW/btr4tqttoed/hccCh2RbTkKRWliHhJsnrk/img.png)
오늘 교환해줄 제품은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ioVt9/btr4kiwPsKr/TkPKekVKErE9bWCoO0pfAk/img.png)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작업이 됩니다
위에서 신유를 주입하고
아래로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뽑아내줘요
따라서 리저버와 가장 먼 뒷쪽부터 교환을 해준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oQAmF/btr4l1Ilrkh/TQrsys9OJs6VTJcUbYMlGK/img.png)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자동차의 무게과 속도에 따라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열로 인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브레이크 액이 끓게 돼요
이때 외부공기가 스며들거나 기포가 형성되면
피스톤에 암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2ZuF9/btr4jKmLYUR/jibfZ3XKPGFcRip8nymtJk/img.png)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가 쉽습니다
그러다 기포로 인해 오일 라인에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과열상태로 인한 제동 불가능 또는 브레이크 파열의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bHfjC/btr4tihTJpc/s2Pb29utomig2CNUNIARR1/img.png)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입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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