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G30 530i ZF8단 미션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3. 6. 7. 12:59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자동차의 자동미션은 차량마다 다르며

서로 변속되는 구간이 상이하고 오일의 양 또한 다르게 들어가게 되어있지요

 

그러나 미션오일도 오랫동안 방치하고 주행한다면

가장 먼저 쉽게 알수 있는 증상이 변속시 충격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연비저하 및 엔진에 무리가 갈수 있고

미션의 성능 저하로 미션까지 망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이라도 증상이 나타나기전

미션오일도 권장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세요!!

차종 : BMW G30 530i

작업내역 : ZF8단 미션오일 교환

ZF8단 미션오일 교환 포스팅입니다

 

얼마전 디퍼런셜 오일 포스팅 했던 BMW G30 530i 차량이에요

미션오일(변속기오일) 변속기에 쓰는 윤활유로

변속기 내부의 마찰과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의 상태가 불량이거나 오일이 부족한 경우

변속지연, 변속충격,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고

가속 페달을 밟아도 출력이 나오지 않는 등의 현상도 생긴답니다

 

차량이 완전히 냉간된 상태에서

기존에 있던 잔유를 모두 배출해줘야합니다

코크의 상태가 불량이다보니

기존의 오염된 오일을 드레인해주는 것이 쉽지않네요;;

 

내부의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밸브바디 부분은 오일팬 장착전 깨끗하게 세척해주었답니다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가 내부에 함께 들어있는 일체형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ZF8단 미션오일 교환시,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합니다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입니다

 

미션오일 팬에는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이 있어요

가운데 부분 양쪽과 앞쪽에 두개씩 있는 네모난 판이 자석이랍니다

이 자석은 쇳가루를 모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쇳가루가 떠다니며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자석이 한 곳에 잡아두는 역할을 하고 있지요

 

신품의 미션오일팬과 비교 했을때 더욱 차이가 나는 것은 당연하겠죠??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며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상태가 이렇다보니 무교환 오일이란 아니라는거!

다들 아시겠죠?

또한 간단한 작업처럼 보이지만 이래뵈도 4시간 이상 소요되니

방문전 예약은 필수입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의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미션오일은 관리해주지 않으면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을 교환해야 할수도 있어요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해주었습니다

오일이 많으면 변속이 무거워지고

오일이 모자라면 변속충격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레벨링은 중요하답니다

 

레벨링시 적정 온도 확인은 필수!!

 

레벨링이 완료되면

주변에 오일이 남아있지 않도록 말끔히 세척해줍니다

 

ZF8단 미션오일도 다른 오일과 마찬가지로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변질되어 성능이 저하되므로 8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변속지연, 변속충격,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고

가속 페달을 밟아도 출력이 나오지 않는 현상이 생긴다면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의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믿고 맡길수 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