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자동차는 빠르게 주행하고 정확하게 정지하며 부드럽게 조향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 기능과 관련된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해주어야 하지요
그 중에서도 엔진오일만큼 중요한 오일이 브레이크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유압에 의해 압력이 형성되고,
그 힘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말그대로 운전자를 위한 오일이 아닐수 없답니다
만약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브레이크가 밀린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언제 했는지 생각해보세요!
보닛을 오픈하고 기본 점검을 완료한 후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 함량이 3%가 넘는지 확인해줍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점검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 교환해줄 브레이크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으나
보통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리저버와 가장 먼 뒷쪽부터
신유를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뽑아내줘요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답니다
그만큼 산화되기 쉽기때문에!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되면서
브레이크 제동시 마찰열로 인한 수분이 끊게되어 기포가 발생,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만드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이 발생시킵니다
베이퍼 록 현상은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게 되는것이죠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를 초과한 경우에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고 할수 있어요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자동차가 잘 멈추기 위해서는 브레이크와 관련한 점검 및 정비는 필수입니다
자신은 물론 타인의 안전을 위해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항상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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