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3. 12. 26. 13:0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는 주기적으로 관리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바로 느껴지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교체 시기를 넘겨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요??

절대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생명에 직결되는 제동장치 중의 하나인 브레이크오일도

주기적으로 관리가 꼭 필요하답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점검을 받아보셔야해요~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줍니다

리저버통의 캡을 열어 브레이크 오일의 색깔로도 구분이 가능하지만

더 정확한 교체를 위해

오일내의 수분함량을 체크해주는 것이 정확한 방법이죠

수분함량이 3% 초과한다면 필수입니다

 

오늘을 위해 준비한 브레이크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지만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순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마스터실린더에서 제일 먼곳인

조수석 뒤 → 운전석 뒤 → 조수석 앞 → 운전석 앞 순으로 교환해줍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 인한 공기로

다른 오일보다 산화되기 쉽답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 인해

기포가 발생,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만드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베이퍼 록 현상은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게 되는데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를 초과한 경우에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고 합니다

또 오일 라인에 생긴 기포가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으니

안전한 제동을 위해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준다면 좋겠지요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