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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가솔린 DOT4 브레이크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1. 25. 13:3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는 데에 있어 제동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속도를 내기 위해선 그만큼 제동에도 문제가 없어야 하지요

 

허나 브레이크패드와 브레이크디스크는 주기적으로 관리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어떠세요??

 

브레이크오일도 제동장치의 중요한 한부분입니다

오일내 수분량이 많거나 교체 시기가 넘는다면 필시 제동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하지요

 

티볼리 차량의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헤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밀폐가 되지 않고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답니다

브레이크 오일내 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제역할을 하지못하면서

브레이크 밀림 등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답니다

그리고 기존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하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오늘 교환해줄 브레이크오일은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등급!!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캘리퍼안쪽으로 보면 폐브레이크오일을 뺄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호스를 연결해준뒤 바퀴 하나씩 하나씩 브레이크오일을 빼내줍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순환식 방식이에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합니다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라고 하지요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는 만큼

2년마다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오일을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