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브레이크액이 더 정확한 표현이지만
흔하게 많이 불리는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유압작동유의 일종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규정하는 교체주기에 도달하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0~2% 정도라면 정상이지만,
3~4%이거나 그 이상이라면 교체주기가 도달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즉시 교환해햐 한답니다
BMW F20 118D 차량의 브레이크오일 교체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자동차의 브레이크 오일 교체는 운전자의 안전에 직결되는 중요한 유지부수 작업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품질이 저하되는데
이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브레이크 오일 교체는 안전운전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리저버를 열고 수분함량 확인 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밀폐가 되지 않고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답니다
색깔로 교체시기를 판별하는 것보다
수분측정을 하여 교환해주는 것이 더 정확한 방법이에요
오늘 주입해줄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이랍니다
*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 DOT5가 있지만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차량을 주행 중에 정지시킬 때 브레이크 패드에는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해요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할수록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기는데,
이로 인하여 브레이크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록(vapor lock)이라고 한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저단 기어를 유지하고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즉시 점검을 받아보세요
리저버에서 가장멀리 위치한 뒷쪽 부터
차례차례 교환을 완료해주었습니다
모든 바퀴의 브레이크오일 교환이 완료되면 경고등도 초기화 완료해줍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는 주기적으로 관리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바로 느껴지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교체 시기를 넘겨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거나 교체주기를 초과한 경우,
브레이크 오일 내부에 불순물, 수분, 공기 등으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 될수 있으며
브레이크 부품들에 손상이 가거나 오작동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경고등이 확인 된다면 늦지 않게 점검하세요~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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