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머니머니해도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장치라면
당연코 브레이크입니다
보통 브레이크라고 하면 패드만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브레이크 오일은 주기적인 교체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지요
오늘 입고된 BMW F10 520D 차량도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를 한참 넘긴 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도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하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급격하게 소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이 마모되고 주행거리가 늘어가면서 천천히 줄어들고
수분을 흡수하는 브레이크 오일을 장기간 사용시
제동에도 악영향을 미칠수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를 넘긴 경우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가 밀리고 제동거리가 증가,
브레이크를 밟을 때 소음 발생,
브레이크 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든 경우,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이를 방치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의 조기 마모와 디스크 손상으로 까지 이어질수 있답니다
교환을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해당차량은 EMF식 브레이크로 리어 패드 교환시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다른 차량과 똑같답니다
(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차례차례 교환을 시작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외부와 완벽 차단이 되어있는 오일이 아닌지라
수분을 머금어 산화되기 딱 좋은 오일이랍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깁니다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준답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로 인해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수분 함량이 높아질수밖에 없어요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브레이크 액의 수분도가 높아지면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끓게 되고
이는 기포를 발생시키게 돼요
수분은 브레이크 오일보다 상대적으로 끓는 점이 낮아서
브레이크 과열상태로 인한 제동 불가능 또는 브레이크 파열의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다음 교환시기를 알려 줄수 있도록
경고등 초기화는 필수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세요~
제동장치는 수시점검을 받으시면서
항상 안전운전 하세요~
'수입차 정비, 튜닝 > BMW' 카테고리의 다른 글
⊙ BMW F10 528I 프로펠러 샤프트 뒤쪽 댐퍼 교환 (0) | 2024.06.13 |
---|---|
⊙ BMW F10 520D 블로우모터&커버 교체 및 에어컨가스 충전 (0) | 2024.06.12 |
⊙ BMW F10 528I 합성 엔진오일 교환 (0) | 2024.06.10 |
⊙ BMW F10 118D 부동액 누수, 워터펌프&서머스타트 교환 (0) | 2024.06.07 |
⊙ BMW F20 118D 휠 락볼트 제거 (0) | 2024.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