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싼타페 TM 브레이크오일 교체 주기 및 증상

코리언모터스 2024. 6. 20. 12:0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싼타페 TM 차량이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해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품질이 저하되는데

이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와 상관없이 점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리저버에 있는 잔유를 깔끔하게 제거해준 후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주었습니다

 

오늘 교환해줄 브레이크오일은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 뷔르트 DOT4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마스터실린더에서 제일 먼곳인 조수석 뒤부터 교환을 해줍니다

조수석 뒤 → 운전석 뒤 → 조수석 앞 → 운전석 앞 순서

교환을 하게 된답니다

위로는 신유가 주입되면서 아래로는

타이어쪽에 호스를 연결하여

각각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는 순환식 방식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색깔을 통해 교체시기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옅은 노란색이 시간이 지나며 색깔이 변질되는데

갈색으로 변했다면 교환해야 한답니다

 

그러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함량이 증가할수록 베이퍼록과 같은 제동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되므로

수분함량을 측정하여 교환하는 것이 정확하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베이퍼록은 주행중 브레이크이 밟을때

마찰로 인해 오일안에 기포가 생성되어

브레이크 작동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이는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을 뿐 브레이크 제동이 되지 않으며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내리막길과 급커브길 등에서

이 베이퍼록 현상이 나타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으므로

교체시기를 간과하지 말아주세요!

 

프론트 바퀴의 브레이크 오일도 차례차례 교환을 진행하여

작업 완료해줍니다

 

운전을 할때 자신있게 엑셀 페달을 밟게 되는 것은

언제든지 브레이크를 밟으면 안정적으로 멈출것이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과 제동력이 나빠지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나 디스크를 먼저 교환하는 것을 꼽게됩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고 증상도 잘 느끼지 못하다 보니

실제로 간과하기 쉽다고 하는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