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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터보 브레이크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7. 10. 12:5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레이터보 차량이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해주셨습니다

 

자동차는 달리는 것 만큼 멈추는 것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야합니다

 

브레이크의 작동은 디스크와 패드의 마찰에 의해

달리는 자동차를 멈추게 하지만

이때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해 오일이 산화되거나 변질되어

브레이크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됩니다

 

마찰열에 의해 브레이크 오일이 끊게 되면

오일에서 기포가 발생되어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압력이 100% 전달되지 못하게 되어

베이퍼록 현상을 겪을수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액이라고 해야 맞는 표현이며

일반오일과 다르게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 수분 함유량을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정확하답니다

 

수분 함유량에 따라 끊는점이 변하는 브레이크 오일은

눈으로 봤을때 오일색이 괜찮아보여도 수분테스트를 이용해 확인하면

수분함량이 3% 초과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브레이크오일 교체는

매우 중요하지요!!

 

오늘 교환해줄 브레이크오일은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 뷔르트 DOT4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의 종류는 DOT3, DOT4,DOT5가 있으며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들어 있는 리저버탱크 속 오일을

석션기로 깔끔하게 제거해준 뒤

 

장비를 이용하여 브레이크오일을 교환해줄 차례입니다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먼저 교환을 시작했답니다

 

위에서 신품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

아래로는 기존의 폐 브레이크 오일이 밀려나오게 하는 순환식으로 작업하여

맑은 신품 브레이크오일이 밀려 나올때까지 기다려줍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 고온의 마찰열이 발생할 때

브레이크 오일에 포함된 수분이 끓게 되고,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수증기 기포가 만들어 지죠

이럴 경우 브레이크 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베이퍼록 현상이라고 한답니다

 

그리고 오일 라인에 생긴 기포가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으니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즉시 점검을 받아보세요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니 조심하세요!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브레이크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빗길 안전운전 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