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포터2 차량이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이 발생하여 입고해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페달의 힘을 전달 매개체라고 보면
최종적으로 차량을 멈추게 하는 것으 브레이크디스크와 브레이크패드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이 두 부품이 맞물리면서 마찰이 생기고 자동차가 멈추게 되는데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는 계속되는 마찰로 인해 조금씩 마모됩니다
만약 브레이크 패드가 3mm이하로 남은 경우 교체해야 하며
패드 교체 시기를 놓치게 되면 디스크까지 손상되어져 소음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함께 브레이크 디스크도 교체하기 위해
휠과 타이어를 탈거해주었습니다
탈거전의 브레이크 디스크도 마모가 많이 진행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경우
너무 휘어졌거나 마모가 심한 경우 연마가 불가능하다면
안전한 제동을 위해 교체를 진행해주어야 한답니다
<좌> 신품 브레이크 디스크
<우>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 표면이 나이테처럼 거칠어진 고품과 달리
신품의 브레이크 디스크는 깨끗한 표면을 자랑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모도가 심하게 된다면
패드와 닿는 부분이 서로 맞지 않게 되어
마찰력 감소로 소음이나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답니다
<좌> 신품 브레이크 패드
<우>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디스크의 상태만큼 탈거해준 브레이크 패드의 상태도 심각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표면이 전부 갈려져 거칠어진 단면이 확인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육안으로 확인해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끼긱-' 쇠 긁히는 소리가 나는 경우,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진 경우,
브레이크 오일 양이 기준선 이하인 경우 등이라면
브레이크 패드 교체주기와 상관없이 점검을 받아야 한답니다
탈거해준 자리에 역순으로
브레이크 패스크와 패드를 장착해주었습니다
두툼한 브레이크 패드가 든든합니다
이제 반대쪽도 교환을 위해 휠과 타이어를 탈거하고
교환해줄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를 탈거해줍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주기는
평균적으로 6~8만km 주기로 교환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가속을 많이 해서 급정거를 자주 하는 차량이거나
내리막길 주행이 잦아 브레이크 사용이 늘어나는 경우라면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교체시기를 정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거에요
<좌> 탈거해준 고품 브레이크 디스크
<우> 신품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도 유효두께가 존재합니다
신품 상태에서 평균 2mm정도 마모가되면
보통 유효두께에 도달하게 됩니다
유효두께이상 마모가 진행된 상태라면
디스크 변형으로 인한 떨림 등으로 인해 제 기능이 어려우며
이 상태로 계속 사용한다면 디스크가 깨질수도 있답니다
탈거해준 자리에 역순으로 브레이크 디스크를 장착하고
브레이크 패드도 신품으로 장착하였습니다
브레이크패드는 운전 습관, 운전하는 환경 등에 따라
패드의 수명은 천차만별입니다
급출발, 급제동 등을 피하고
한번에 밟는 것보다 여러번 나눠서 밟는다면 수명에 도움이 된답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더위 조심하세요^^~
"브레이크패드면 코팅이 벗겨질때까지는
브레이크를 여유있게 잡아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교환하자마자 급정거 하시면
코팅면이 마모가 되지않아
패드가 미끌리고 브레이크 제 성능이 나오지 않게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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