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BMW X5 차량이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해주셨습니다
해당 차량은 M 퍼포먼스 브레이크 차량으로
프론트 4P, 리어 2P입니다
4P는 브레이크오일 교환시
앞, 뒤 양쪽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해주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한참 지나버렸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제동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유압액으로서
브레이크 액이라는 표현이 정확하답니다
또한 브레이크가 제동 될때 열이 발생하는 데 이때 오일이 열을 흡수, 분산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며
브레이크 시스템의 부품들의 마모를 줄여주고 부식 방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품질이 저하되는데
이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게 높아지게 됩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그것만큼 아찔한게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동장치와 관련된 부품 및 소모품은
교환시기가 되면 더욱 신경써주는 것이 맞습니다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하여
수분함량이 3% 이상인지 확인해 준 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 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브레이크가 밀리고,
과열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가 생기며
패드과열 인한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한답니다
베이퍼록 현상은 브레이크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페달을 밟아도 푹푹 꺼지는 느낌만 들뿐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차량이 제때에 정지하지 못할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한답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을 제때에 교환하지 않았을 때
캘리퍼가 고착되거나
패드와 디스크 까지 손상되어
제동 능력이 저하될수도 있어요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와 상관없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 브레이크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가 밀리고 제동거리가 길어 졌다고 느낄때
→ 브레이크를 밟을 때 소음 발생하는 경우
→ 브레이크 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든 경우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된 경우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한 압력으로 주입하여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조수석 뒤를 시작으로 운전석 앞, 뒤 모두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하여 작업 완료하였습니다
믿고쓰는 메이저 브랜드 WURTH 뷔르트 DOT4 브레이크 오일로 교체해주었습니다
DOT3에 비해 더 높은 브레이크 열을 견디는
DOT4 등급입니다
브레이크오일 경고등도 초기화를 완료해준 뒤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과 제동력이 나빠지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나 디스크와 함께 브레이크 오일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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