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 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11. 1. 11:0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자동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은 엔진과 브레이크라고 할수 있습니다

 

엔진이 자동차가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힘들 만들어 내는 곳이라면

브레이크는 멈추게 해줍니다

 

그중 빠른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를

바로 멈추게 도와 주는 것이 브레이크 오일인 만큼 주기적으로 교환해주는 것은

브레이크 관리에 있어 중요하답니다

 

BMW F10 520D차량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지났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자동차가 브레이크를 잡을 때

브레이크 디스크나 드럼에 압력을 전달하여 차량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는 액입니다

 

오일을 오래 사용해서 부족하거나 오염되어 있다면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져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수 있습니다

 

안전문제로 직결되는 만큼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를 간과하지 말아주세요!!

 

해당 차량의 보닛을 오픈하고

기존의 브레이크 오일을 확인해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양, 상태, 수분 함량 등을 확인하고

주변에 누유 흔적이 있지는 않는지 점검해줍니다

 

기본 사항을 점검한 뒤

브레이크 오일주입을 위해

장비를 이용하여 장비와 차량의 공급라인을 연결해줍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한 압력으로 주입하여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순환식 방식으로 진행해줍니다

 

따라서 마스터실린더에서 제일 먼곳인

조수석 뒤 → 운전석 뒤 → 조수석 앞 → 운전석 앞 순으로 교환한답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한 브레이크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많아지는데

이렇게 되면 제동시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해

오일에 포함된 수분이 끓게 되고, 브레이크오일 라인에 수증기 기포가 만들어 지면서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만듭니다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하지요

 

베이퍼 록 현상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게 되는데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를 초과한 경우에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고 합니다

오일 라인에 생긴 기포가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퍼록 현상은 차량을 제때 정지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생길수 있습니다

 

제때 교환하지 않은 브레이크오일은 시간이 지나며

더욱 오염되고 부식되어져

캘리퍼가 고착되거나 패드와 디스크 까지 손상될수 있게 만들지요

 

따라서 자신은 물론 타인의​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시기를 지켜주세요!!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와 상관없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 브레이크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가 밀리고 제동거리가 길어 졌다고 느낄때

▶ 브레이크를 밟을 때 소음 발생하는 경우

▶ 브레이크 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든 경우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된 경우

 

브레이크오일 경고등도 초기화를 완료해준 뒤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오늘 새로 주입해준 오일은

WURTH 뷔르트 DOT4 브레이크 오일로 교체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교환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는 경우

브레이크 오일 내부에 불순물, 수분 공기 등으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고

브레이크 부품들에 손상이 가거나 오작동이 발생할수도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제동장치는 주기적인 관리를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