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모닝 차량이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어 입고해주셨습니다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의 엔진경고등은 여러가지 문제가 원인이 되어 점등될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어떤 문제인지
정확하고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진단을 위해 전용진단기를 물려주었습니다
진단기로 확인한 결과,
"P0016 CKP-CMP 상호위치이상-B1/S1"
따라서 크랭크각센서 및 TDC센서를 교환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크랭크 각 센서는 엔진의 회전수 검출과
피스톤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무슨 행정을 하고 있는지를
검출하는 센서를 말한답니다
쉽게 말해 엔진의 크랭크축 회전 각도 또는 회전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입니다
크랭크 각 센서에 이상이 있다면
시동꺼짐, 엔진부조, 엔진경고등 점등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답니다
크랭크 각센서와 함께 타이밍밸트,텐션베어링,외벨트를 함께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타이밍벨트는
혼합기가 엔진 내부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것을 제어하는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 두 밸브의 시간을 조정하는 벨트입니다
타이밍벨트는 대부분 고무로 되어있어 노후가 되면 서서히 갈라지다 어느순간 끊어져버려요
타이밍벨트가 끊어지게 되면 실린더헤드, 실린더 블록까지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미리 점검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답니다
신품으로 준비한
타이밍밸트,텐션베어링,외벨트2,크랭크각센서,TDC센서입니다
모두 순정품으로 장착해줄거에요
탈거의 역순으로
타이밍밸트,텐션베어링,외벨트2,CPS크랭크각센서를 장착해주었습니다
이제 TDC센서를 탈거해줍니다
TDC 센서는 실린더의 상사점을 검출하는 센서입니다
*상사점 : 엔진은 피스톤이 위아래로 운동하는 것으로 회전하는데,
이 때의 상한점을 상사점이라고 합니다
ECU는 이 신호를 기초로 연료를 분사할 실린더를 결정한답니다
탈거해준 고품과 신품의 TDC센서입니다
이 센서에 이상이 생긴다면 시동꺼짐으로 이어질수 있답니다
작업을 완료하고
진단기로 재진단 결과, 정상입니다
엔진 시동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센서들은
엔진 효율과 성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부품이랍니다
엔진경고등이 점등되거나, 주행불량,
시동이 안걸리거나 꺼짐, 연비가 나빠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안전한 주행을 위해
빠른 시일내 점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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