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쏘렌토 MQ4 차량이 DCT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해주셨습니다
해당차량은 습식 8단 DCT 미션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오일은 두가지로 나뉘어 들어간답니다
기존에 기어유만 있었다면 제어유가 추가가 되었는데
기어유는 클러치 냉각 및 기어의 윤활을 하게 되고
제어유는 기어 액츄에이터 및 클러치 제어압을 형성해준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의 DCT 미션과 다르게
전달 효율 개선과 내부 이물질에 의한 변속기 고장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먼저 DCT 기어오일을 드레인하여 기존의 잔유를 배출합니다
순환식으로 교환하는 오토미션 교환과는 다르게
드레인 만으로 잔유를 배출한답니다
차량마다, 오일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습식 DCT 미션오일 교체주기는
3만~4만km 주기로 점검하고 교환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더이상 잔유가 떨어지지 않을때까지 배출해줍니다
드레인만으로 절대 잔유를 완벽하게 제거할수 었습니다
그렇기에 오일 관리 주기에 맞게 관래해주어야만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는답니다
만약 오랫동안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아 변속기에 문제가 생긴다면
출발, 정지 시 변속 충격이 발생하거나
가속 페달을 밟는데 엔진 회전수만 올리가는 슬립현상 등의
현상을 겪을수 있답니다
전용 장비를 이용하여 DCT 전용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DCT미션오일 교환시
배출구와 주입구가 각각 다르답니다
따라서 미션오일 교체시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답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이 아닌 배출 용량만큼 주입하는 것이 관건,
정확한 오일량을 체크하여 주입해주었습니다
이제 DCT 제어오일 차례입니다
습식 DCT 미션의 경우,
기어와 클러치의 기능에 따라 오일이 각각 주입되기 때문에
제어오일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DCT 제어오일도 드레인으로 기존의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코크를 오픈하고 기존의 오일이 모두 빠져나올때가지
기다려주었습니다
드레인이 완료되면 드레인볼트를 체결하고
주위에 묻은 오일이 없도록 깨끗하게 세척해주었습니다
잔유가 모두 배출한 뒤
신유의 DCT 제어오일을 주입합니다
습식 DCT 제어오일은 순정오일로 주입해주었습니다
습식 DCT 제어오일 교체주기는
6만~8만km 주기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일은 제때 교환해야하며,
규격에 맞는 오일로 교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발, 정지 시 변속충격 발생 및 슬립현상의 증상이 나타나기전
미리미리 내 차에 맞는 오일로 제때 교환하셔서
차량 성능 100% 유지하세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오일교환 및 정비는 코리언모터스에서!!
'국산차 정비, 튜닝 > 기아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카렌스2 RPM 불안정, 핸들 소음 수리 (0) | 2024.12.10 |
---|---|
⊙ 쏘렌토 MQ4 합성 엔진오일 교체 (0) | 2024.12.05 |
⊙ K5 찐빠현상 입고, 점화플러그&점화코일 교체 (0) | 2024.12.02 |
⊙ 카렌스2 LPG 조수석 유리기어모터 교체 (0) | 2024.11.29 |
⊙ K5 하이브리드 합성 엔진오일 교체 (0) | 2024.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