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ZF8단 미션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12. 13. 12:5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BMW F20 118D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해주셨습니다

 

자동차의 변속기는 자동차에서 엔진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중효한 부품으로

바퀴의 속도와 토크를 제어하여

운전자가 부드럽게 가속, 감속 및 방향 전환을 할수 있도록합니다

 

변속기 유지 관리의 핵심 부분이라고 할수 있는 미션오일은

변속기의 움직이는 부분이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는 윤활제 역할을 하며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발산하여 변속기 냉각에 도움을 주며

변속기의 서로 다른 구성 요소 간에 동력을 전달하는 유압 유체 역할을 하기도 한답니다

 

또한 먼지와 이물질을 가두어 변속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답니다

 

미션오일 교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내부의 잔유를 제거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우선 언더커버를 탈거합니다

 

이제 하단의 드레인 코크를 열어 미션오일을 배출해주려는데

풀리지 않아 제거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네요;;

 

결국 오일팬 사이로 드레인하여

잔유를 배출해주었습니다

 

오일팬을 살짝 풀어주어 잔유제거가 더 잘 되도록 해주었습니다

 

또한 미션오일팬 탈거후

밸브바디내 특정 볼트를 일부 풀어 변속기 내 잔유도 제거하여

최대한 잔유가 제거될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신품과 고품의 미션오일팬입니다

 

ZF미션오일팬은 필터가 내장되어 있는 일체형인데다

탑재되는 위치나 구조상 열과 압력에 영향을 받기 쉬워

열변형, 파손 등의 손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차후 누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린답니다

 

탈거해준 고품의 미션오일팬의 자석부분입니다

 

​변속기 미션부품이 작동할때

마모가 되면서 쇳가루 슬러지가 오일 내부에 떠나니게 되는데

이를 모아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니게 되면서 더욱 미션내부를 마모시키게 되고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미션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된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 자체를 교체 해야만 하기 때문에

미션오일의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신품의 미션오일팬은

밸브바디에 잔여물이 없도록 깨끗하게 세척한 뒤 조립해주었습니다

 

규정 토크값을 준수하여

차후 문제 없도록 정확한 조립이 필요하답니다

 

이제 신품의 미션오일을 주입합니다

 

미션오일은 교체시기가 길다보니 무교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엔진오일 만큼 중요한 미션오일도

시간이 지나며 변질되고 관리를 하지 않는 다면

울컥거림과 변속지연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동력전달의 저하로 이어져 연비 및 출력 저하 등의 증상을 느낄수 있습니다

 

미션오일온도 레벨링 기준에 맞춰 진행합니다

 

미션오일은 온도에 따라 오일 부피의 양이 달라진답니다

오일이 많으면 변속이 무거워지고

오일이 모자라면 변속충격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온도에서 레벨링을 진행해줘야 합니다

 

오늘 주입해준 오일은 ZF8단 전용 미션오일입니다

 

주기적인 미션오일 교체는

변속충격 미션슬립, 변속기 장애 등

변속기 고장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8만KM 주기로 ZF8단 미션오일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출발, 정지 시 변속충격 발생 및 슬립현상의 증상이 나타나기전

미리미리 내 차에 맞는 오일로 제때제때 교환하셔서

차량 성능 100%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오일교환 및 정비는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