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640D 운전석 등속조인트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5. 1. 22. 13:3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BMW 640D 차량의 하부에서 소음이 발생하여 입고해주셨습니다

 

자동차 소음은 잠깐 들렸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사라지지 않고 오랜 시간 지속되거나

운전에 따라 반복되며 들릴수 있습니다

 

소음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운전할수도 있겠지만

계속해서 소음이 발생한다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 및 피로가 쌓이게 되어

결국 운전자와 동승자의 건강을 해칠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는 들리지 않았던 소음이 발생한다면 이는 차량의 이상 신호일 수 있으니

자동차에서 소음이 발생한다면 빠른 시일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을 리프트하고 운전석 등속조인트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덜컥~덜컥~ 소음이 심각할 정도로 크게 들립니다

 

등속조인트가 터지면서 내부의 구리스가 다빠진 상태로

내부의 베어링이 마모되며 소음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등속조인트(CV조인트)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을 각 바퀴로 전달

차량이 회전할때, 핸들을 돌릴때 일정한 속도로 힘이 전달될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한답니다

 

● 등속조인트 부트의 찢어짐

● 등속조인트 베어링 손상

● 회전시 덜컥거리는 소음 발생

● 노면이 안 좋은 곳에서의 주행시 소음 발생

● 회전각이 큰 코너링 운행시 꿀렁거리는 느낌 등

육안으로 확인하기 쉽지 않다보니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등속조인트의 점검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교환을 위해 등속조인트를 탈거해주었습니다

 

<상> 탈거한 고품 등속인트

<하> 신품 등속조인트

 

등속조인트는 주로 고무 부트와 그리스로 보호되며

고무 부트가 외부 오염물과 먼지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고

그리스는 내부 부품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윤활해준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고무부트의 경화로 갈라지고 찢어지면서

내부의 구리스가 빠져나오게 된답니다

 

이로인해 부품 간 마찰이 발생하고 내부 베어링의 손상으로 이어져

주행 중 큰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탈거의 역순으로 등속조인트를 장착하고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한 뒤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등속조인트는 차량의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 유턴이나 코너를 돌기전 미리 핸들 꺾지않기

▷ 과속방지턱이나 비포장도로 등에서 속도줄이기

▷ 급가속 급정거 피하기

▷ 코너링시 고속으로 주행하지 않기

위와 같이 차량을 조작한다면

CV조인트(등속조인트)의 수명에 도움이 된답니다

차량에서 소음이 발생하거나,

노후된 차량일수록 하체점검은 주기적으로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며

오늘도 좋을 하루 보내세요~